일부에서 제기된 민주노총 큰 타격설 전망 그저 희망일 뿐

KT노조가 지난 17일 민주노총 탈퇴 찬반 투표가 찬성으로 가결된 것과 관련해 민주노총이 같은 날 논평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논평을 통해 “민주노총은 가입과 탈퇴가 자유로운 노동조합 총연합 단체인 만큼, 탈퇴 여부 역시 전적으로 KT 노동자들이 자주적으로 결정할 사항”이라며 투표 결과를 받아들였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이번 탈퇴투표 과정에 과거와 같은 KT 사측의 부당한 투표개입이 있었을 경우, 민주노총은 이를 민주노조운동에 대한 공격으로 규정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민주노총은 “KT 내부에서는 이번 탈퇴투표의 배경을 두고 'KT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구조조정이 될 네트워크 분리를 앞두고 내부의 반발과 연대를 끊기 위한 사전 작업'이란 해석이 제기되고 있으며, 민주노총 흔들기 의도를 가진 일부 보수세력의 개입 의혹도 커지고 있는 형국”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KT노조의 민주노총 탈퇴가 이런 의혹과 궤를 같이 한다면 이는 명백히 민주노조운동에 대한 도전”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민주노총은 “만약 앞에서 제기된 우려와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민주노총은 이를 'KT 노동자들의 민주적인 상급단체 결정'이 아닌 '사측을 비롯한 민주노조운동 반대 세력의 민주노총 흠집 내기'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며 “이에 따른 민주노총의 대응방안은 중앙집행위원회 등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결정될 것이며, 전조직적 KT 불매운동과 부당노동행위 법적 대응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일부에서 제기 되고 있는 KT노조의 탈퇴가 민주노총에 커다란 타격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서도 일축했다.

민주노총은 “일각에서는 KT노조의 탈퇴로 '도미노 현상'이 일거나, 민주노총이 커다란 조직적 타격을 입을 것처럼 전망하고 있으나, 이는 '전망'이라기보다는 '희망'에 가까운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이와 같은 비관적 전망은 크고 작은 노조가 탈퇴하거나 제명될 때마다 끊임없이 반복해 제기돼 왔다. 민주노총은 몇몇 노조의 탈퇴로 흔들리지 않았으며, 그럴 조직도 아니다”라며 “현재 15만에 이르는 통합공무원노조도 민주노총 가입을 앞두고 있는 상태”라며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전망을 강하게 반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