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민정수석..중대 선거구제는 검토 안해

전해철(全海澈) 청와대 민정수석은 10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 제안과 관련, "그동안 문제 제기가 있었고 어느 정도 합의는 있었다고 생각하며 20년만의 기회라는 것 등을 충분하게 생각한다면, 또 거기에 따라서 많은 국민의 여론이 받쳐준다면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 수석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개헌안의 국회 의결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고 "국회 통과를 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물론 저희들도 어렵다고 생각을 한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동안 한나라당의 선거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발언을 보면 반대하는 사람보다는 찬성했던 사람이 훨씬 많다. 또 적극적으로 지지했던 사람들이 있다"며 "그런 의견이 앞으로 논의과정에서 충분히 반영돼 한나라당 내에서도 좀 더 건전하고 현실적인 얘기가 된다면 충분히 통과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반드시 안될 것'이라고 전혀 생각지 않으며, 진정성이 충분히 밝혀지고 알려지면 국회와 국민이 지지를 하리라 생각한다"며 "이것이 안됐을 때 가정되는 상황은 전혀 전제로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의 개헌 제안 이유에 대해 전 수석은 "가장 바람직한 모습은 국회에서 발의하는 것이어서 작년에 국회의장이나 여당 의장, 원내대표, 사무총장 등이 문제제기를 했다"며 "저희는 충분히 기다리고 있었고, 적어도 정치권에서 진지하게 논의하고 필요하면 여야가 합의하는 과정을 기다렸는데 전혀 진전이 없어 지금 이것을 하지 않으면 정말로 할 수 없다는 판단에 이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합의에 따라서는 2개월 정도에도 가능하기 때문에 1년이 남은 시점에서 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노 대통령의 중대선거구제 제안 가능성 등과 관련, "현재는 전혀 상정하고 있지 않다"며 "선거구제나 국회법 등에 대해서는 저희가 논의나 준비를 한 것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여당과의 사전협의 문제에 대해 그는 "이 것은 기본적으로 국민과 함께 가야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사전에 협의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전 수석은 "작년 8월부터 헌법개정안에 대해 검토했던 게 사실"이라며 "대통령의 발의를 전제로 대통령의 진정성을 충분히 보이기 위해서 일단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담화문 형식을 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