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위해 희생한 영웅 잊지 않을 것”vs"평화협정으로 전환해야"

27일 정전협정 56주년을 맞아 정치권은 상반된 반응을 나타냈다.

한나라당은 한국전쟁 당시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민의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희생한 모든 영웅들을 잊지 않을 것이라며 안보 의식 고취에 주안점을 둔 반면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은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27일 발표한 논평에서 “1950년 6월 26일, '북한군의 즉각적인 침략행위 중지와 38도선 이북으로의 철수'를 요구한 UN결의에도 불구하고 북한군이 계속 남침하자, UN은 7월 7일 UN군 사령부를 창설했다”며 “그리고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 터키, 그리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에티오피아, 태국, 필리핀, 콜롬비아 등 16개국의 전투부대와 인도,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이탈리아 등 5개국의 의료부대 장병들이 이름도 들어본 적이 없는 아시아의 작은 나라를 지키기 위해 찾아왔다”고 말했다.

윤상현 대변인은 “그렇게 함께 싸우던 한국군과 UN군 17만 8569명이 전선에서 사망하고, 4만 2769명이 실종되거나 적의 포로가 됐다”며 “다시 맞는 휴전협정일.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민의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희생한 모든 영웅들과 그 유족들께 삼가 고개를 숙인다. 대한민국이 있는 한 우리는 그 아름다운 영혼들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자주평화통일위원회는 27일 발표한 논평에서 “정전협정 체결 56주년을 맞이하는 오늘 평화의 소중함을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며 “전쟁을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정전협정이 종전협정이나 평화협정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자주평화통일위원회는 “평화를 노래해야 할 오늘 한반도는 전쟁위험에 노출돼 있다”며 “이명박 정부의 대북 적대정책은 한반도를 전쟁의 구렁텅이로 빠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진보신당은 27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50년이 훌쩍 넘어가는 정전상태는 더 이상 정전이라고 볼 수 없다”며 “이제는 정전협정을 넘어 적극적인 평화협정 체결을 위해 남·북한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진보신당은 “더불어 북·미 관계의 정상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우리 정부가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이명박 정부가 집권 이후 남·북 관계를 긴장관계로 몰아간 것에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이라도 이명박 정부는 대북강경노선이 아니라 포용노선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다. 북한 정부 역시 강경 일변도의 태도를 벗어던지고 핵문제 해결과 비핵화 등 한반도 평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함은 물론이다”라고 말했다.

투데이코리아 이광효 기자 leekhy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