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5개년 계획 연내 발표”

<사진=청와대 제공, 이명박 대통령이 31일 경남 고성군 참다래마을을 방문해 농장에서 토착미생물 배양 흙을 뿌리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31일 오후 경남 고성군 참다래마을을 방문, 친환경 참다래 농장을 시찰하고 화학비료와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농법에 관한 관심을 표명하면서 '강소농업과 배려'라는 새로운 농정비전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친환경농업·조직화·첨단기술 등 '작지만 강한 농업'이 우리가 앞으로 노력해 나가야 할 분야”라고 강조하며 “농어촌의 교육·의료·복지에 대한 배려도 중요한 농정의 한 축이라고 강조하고 연말까지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5개년 계획'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친환경농업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뿐 아니라 땅과 물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으로 우리 농업의 '르네상스'를 열어가는 초석”이라며 “스스로 강해지는 마음으로 농업의 경쟁력을 만들어 가는 농업인의 노고에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농업경쟁력 강화와 복지는 '바늘과 실'처럼 불가분의 관계”라고 강조하면서 “우리 정부는 영세농·고령농에 대해서도 정책으로부터 소외되지 않도록 교육·의료·복지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이 대통령을 수행한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은 “4대강 살리기와 연계해 농산어촌의 유·무형의 향토자원을 활용한 농어촌 관광, 레저 등 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금수강촌 만들기'를 제2의 새마을운동처럼 범국민운동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보고했다.

투데이코리아 최미라 기자 mil0726@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