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대응책 부심, '대화'는 미지수

현대자동차 노조가 회사의 성과금 차등지급에 반발해 다음 주 파업을 앞두고 철야 텐트농성과 특근 거부를 계속하면서 노사 관계자들이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13일 현대자동차 노조에 따르면 지난 해 12월 28일부터 계속된 잔업 및 특근 거부 방침에 따라 이날 오후 5시∼14일 오전 8시까지 회사가 계획하고 있는 일부 공장의 특근을 거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회사의 자동차 생산손실이 1만5천147대, 2천277억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노조는 울산공장 본관 앞과 로비에서 집행부 및 대의원 등 간부 400여명이 교대로 철야 농성을 계속하고 있는 가운데 집행부 간부들과 중앙쟁의대책위원, 회사측 임원들이 각각 대책을 숙의하고 있다.

노조 집행부 간부와 중앙쟁의대책위원들은 노조사무실에서 15일 주.야간조 각 4시간, 17일 주.야간조 각 6시간씩의 부분파업을 차질없이 진행하는 방안과 사측에 오는 15일 보낼 '교섭(16일) 요구서'의 내용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일단 노조의 이번 파업이 명백한 불법파업이란 점을 재확인하고 파업지도부에 대한 고소와 손해배상청구소송 등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기로 했다.

또 "16일 만나자"고 할 노조의 교섭요구에 대해서는 이미 "성과금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교섭을 받아들일 수 없고 노조 임원과의 간담회는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요구서가 오면 내용을 검토한 뒤 수용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