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세계 최대·최첨단 수준의 신기술 테스트

스마트그리드 기술을 실제 생활에 응용하는 실증 단지가 제주에 건설된다.

지경부는 지나달 31일 제주 구좌읍에서 200여명의 기업인·지역주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착공식을 갖고 스마트그리드(SG) 기술을 실제 우리 생활 속에서 시험하고 평가할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를 건설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건설되는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는 다른 나라에서 구축중인 스마트그리드 수준을 뛰어 넘어 미래사회를 현재에 구현하게 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그리드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경부는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는 한국형 스마트그리드 모델을 구축함과 동시에, 우리 기술·제품을 실생활에서 시험·평가함으로써 조기에 사업화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에 착공하는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는 제주 북동부에 위치한 구좌읍 일대 6000여 세대로 구성된다.

특히 구좌읍 일대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신재생에너지 연구단지와 풍력·태양광 발전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원을 포함하고 있고, 전력의 계통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우수해 한국형 스마트그리드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을 가장 잘 보유한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실증단지는 민간주도의 해외여타 실증단지와는 달리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진행되는 가운데 에너지·환경문제 대응, 신성장동력 육성, 국민의 저탄소 녹색생활패턴 정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계할 예정이다.

실증단지는 향후 기본단계, 확장단계를 거치면서 5대 분야에서 새로운 생활상을 보여주게 되며, 먼저, 가정과 업무공간에서는 스마트 계량기 사용이 일상화되어 전기요금이 비싼 시간대의 전력사용을 저렴한 시간대로 자동 유도, 소비자의 불편이 없으면서도 전기요금을 최소화(Smart Place)한다.

또 거리에서는 전기자동차가 운행될 수 있도록 전기충전소·배터리 교환소를 설치하고, 가정에서도 충전할 수 있는 설비를 구축 (Smart Transportation)한다.

풍력·태양광 발전 등이 전력망에 안정적으로 연계되는 가운데 가정에서 보다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남는 전력을 전력망을 통해 다른 지역으로 전송될 수 있는 시스템 구현(Smart Renewable)하게 된다.

이러한 3개 분야의 기반이 되는 전력망은 양방향 전력전송, 고장시 조기발견‧자동복구가 가능하며, 각종 첨단 가전기기와 통신하면서 전력수요를 제어하는 수준까지 지능화(Smart Power Grid)한다.

마지막으로 전기의 공급도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어 반도체 회사 등 고품질 전력사용을 희망하는 소비자에게는 고품질 전력이 제공되며, 자신의 전력소비 패턴에 알맞은 전력요금을 선택할 수 있는 전력요금의 다양화 시대가 개막(Smart Electricity Service)된다.
다양한 이종산업간 결합이 필요한 스마트그리드 산업의 특성상, 기업들은 마음에 맞는 파트너를 찾아 콘소시엄을 구성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자유설계하면 정부가 소요투자액의 50% 이내 지원하게 된다.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 니즈(Needs)가 다양한 점을 반영해 각 비즈니스 모델별 차별성·기술적 가능성·경제성·보안성 등을 중심으로 복수의 콘소시엄을 구성하고 실증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실증단지를 가능한 범위 내에서 외국기업에도 개방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이 국내에 자연스럽게 유입되도록 해 명실상부 우리나라를 글로벌 스마트그리드 허브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스마트그리드가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는 문제인식 하에 해킹방지 솔루션 채택, 전력망의 제어용과 실증용 통신망간 분리운용, 모의 사이버 대응훈련 등 보안강화대책을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각 콘소시엄에서 구현한 기술입증 결과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국가표준 정립 및 국제표준 정립을 지원하고 지경부 차관을 위원장, 스마트그리드사업단을 간사기관으로 하는 실증단지 운영위원회(Steering Committee)를 구성, 실증단지 운영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주민편의 제고 등 각종 이슈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우선 9월 중 과제공고를 실시하고 9월말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참여 희망자는 10월말까지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11월초 에너지 R&D 사업기획·평가기관인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각 분야별 사업주관기관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11월말에는 협약체결을 완료하고 12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실증단지 인프라 구축에 들어간다.

이윤호 장관은 “실증단지가 한국이 스마트그리드 강국으로 나아가는데 확실한 디딤돌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강조하고 “세계 최대·최첨단 실증단지로서 새로운 기술이 테스트될 뿐만 아니라, 이종산업간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될 것”임을 역설했다.

그리고 “이러한 실증결과는 우리 스마트그리드 기술의 상용화와 수출산업화, 글로벌 표준 선점에 크게 기여할 것임을 확신한다”며 “또한 실증단지 자체가 하나의 커다란 녹색성장의 체험관으로 'Carbon Free Island'를 표방하는 제주도에게는 또 다른 랜드마크이자 새로운 지역발전의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