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코리아] 산업 전반에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부분에서 아웃소싱이 일어나고 있다. 전통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정보기술, 콜센터, 시설관리, 청소, 경비, 회계, 인재파견 등은 이미 옛말이고, 자산관리, 총무, R&D, 복리후생, 컨설팅 등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최근 삼성경제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대기업의 상생협력 지원 대책이 서비스 공급기업과 활용기업간의 실질적 개선을 가져올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67%가 그렇지 않을 것”이라며 “이들 기업들 바탕에 깔려 있는 '갑과 을' 관계에 대한 뿌리 깊은 불신이 자리 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즉, 대기업 담당자들은 '아웃소싱기업들의 역량이 부족해 수평적 파트너십을 형성하기 어렵다' 것이 전반적 견해다.

결국 아웃소싱 산업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사용기업의 과도한 서비스 요구, 낮은 단가와 공급기업 간의 과당경쟁 등으로 거래관계의 질적 수준은 상당히 낮은 것이 국내 아웃소싱 산업의 현실이다.

◆ '울며 겨자 먹기'식 입찰

아울러 올 7월 부터 시행되는 '비정규법'의 적용을 앞둔 상황에서 금융권과 유통업체들을 중심으로 비정규직에 대한 정규직 전환 내지 보호에 대한 해당기업의 인식전환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최근까지 일부 아웃소싱 계약이 해당 업체들간의 담합에 의해 이뤄지는 사례들이 비판의 도마 위에 올랐다.

아웃소싱 서비스 공급기업들의 경우, 일단 '따내고 보자'식의 입찰을 하는 경우가 가장 보편적인 입찰 방식이다.

90년대 후반 부터 급속도로 생겨나기 시작한 HR전문 아웃소싱 기업들은 현재 우리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져나가고 있다. 기업들의 핵심역량 강화와 체질 개선을 통한 경쟁력 제고 측면에서 아웃소싱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저가 입찰'의 피해에 대해 최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소위 계약을 위해 '따내면 그만'식의 경쟁 입찰은 결국 낮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고 이후 사용기업과의 '신뢰성' 부분이 크게 손상되는데 문제는 서비스의 내용보다 낮은 비용절감만 고집하는 사용 기업들의 문제가 크다는 것에 있다.

이는 사용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아직까지 '비용절감' 정도로만 생각하고,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기업 '효율성 강화'에는 무관심한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최근 모 유통 대기업에 사무업무를 아웃소싱 제공하고 있는 A업체 대표는 “계약 연장을 오히려 서비스 단가 인하의 조건으로 제시하는 터무니없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며 “갑을간의 봉건적 요소가 가장 많이 남아 있는 산업이 바로 아웃소싱 산업”이라고 토로했다.

하지만 해당 사용기업의 담당자는 “어차피 기업에서는 비용 절감이 목적이기에 더 낮은 금액을 제시하는 기업에게 기회가 돌아가는 것은 당연한 이치”며 “현실적 수준에서 계약을 연장해주면 오히려 고마워해야 할 것”이라며 아웃소싱 업체들에 불만을 내비쳤다.

아울러 서비스의 질과 향후 아웃소싱기업의 효율성이라는 측면을 배제한 채 오로지 단기적인 '임금 따 먹기'에 능숙하게 단련된 업체들의 체질개선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 “파트너십은 처음부터 없었다”

한편, 단가 경쟁을 활용기업에서 유도한다는 이야기도 쉽사리 들을 수 있다.

경비·청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B사는 몇 달 전 외국계 부동산 자산관리회사의 아웃소싱 입찰자로 선정됐다.

외환위기 이후 외국계 자산관리 회사들의 까다로운 조건을 맞추기 위해 적지 않은 손해를 봤지만 산업 전반의 선진 관리 제도를 배운다는 생각에 그간의 적자는 '투자한 셈 쳤다'는 B사 대표는 최근 입찰에서 예년 보다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면서 입찰 기업 간의 저가 경쟁을 유도했다는 것.

그는 “활용기업들은 계약이 되더라도 1년간 이윤 없이 간 뒤 이후에 더욱 신경쓰겠다”면서 “당장 마진율이 마이너스라도 나중을 생각하면 불공정한 계약이지만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일부 활용기업의 횡포를 지적했다.

최근 수도권 소재의 한 공기업의 경우 기존 아웃소싱 계약 기간을 1년에서 3년으로 연장했다. 주로 비사무계통의 인력을 주로 아웃소싱하고 있는 이 공기업은 “안정적인 계약기간을 보장해 줌으로써 아웃소싱 기업과 상생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는 반면, 업계에서는 “3년 간 동일 금액으로 장기 계약을 하려는 속셈”이라고 받아쳤다.

이에 공기업 아웃소싱 담당자는 “최저임금이 올라간 현 시점에서 물가 상승률을 최대한 감안해 준 것은 갑과 을의 차이를 떠나 많이 배려 해 준 것을 폄하하는 처사”라고 불만을 표시하면서 “이미 많은 정부 기관과 공기업에서는 점차 아웃소싱을 줄여 나가는 것이 대세”라며 반박했다.

◆ 비전공유 통한 파트너십 형성 필요

이미 아웃소싱이 보편화 된 서구 세계에서는 아웃소싱 기업과 활용기업은 동반자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핵심 역량 강화를 통한 고객 만족, 품질 강화에 주력하고 있을 때 아직까지 국내 일부 기업에서는 '언 발에 오줌누기 식'의 행태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결국, 국가 전체 산업 발전적 측면에서 이러한 상호 불신은 곧 국가 경쟁력으로 이어 질 수 있다. 아웃소싱기업은 다른 산업군에 비해 접근성이 용이한 반면, 업체 난립으로 인한 노동, 노무, 경영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건실한 기업 중심으로 '양성화' 정책이 명확히 수립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문제는 지속적으로 되풀이 될 것이다.

이상호 숭실대 경영학부 교수는 “기업 경영의 키는 비전과 전략 방향에 있으며, 현대와 같은 급속히 변화하는 세계에서는 비전 공유를 통한 파트너십 형성만이 상호간 최대 성과를 이뤄 낼 것”이라고 밝혔다.

아웃소싱 기업은 활용기업의 이미지를 만드는 최전선에서 일한다는 신념을 갖고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에 합당한 대우를 받아야 할 것이며, 활용 기업은 아웃소싱 기업을 비용 절감을 위해 제공받는 서비스가 아니라 핵심 역량강화를 위한 방안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와 노력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