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개 품목 선정 집중적 물가 관리

이명박 대통령이 기업들의 가격 담합 같은 불공정 행위를 엄단할 것을 지시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10일 서울 남대문 새마을 금고 사무실에서 개최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대기업들이 공급하는 물품 중에 LPG와 우유 등은 전형적으로 서민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상품”이라며 “대기업들이 주의하지 않으면 가격이 왜곡돼 서민들의 피해로 직결된다. 시장경제와 자유경쟁이라는 우리 정부의 근간을 흔들고 친서민 정책에 역행하는 가격 담합 등 불공정 행위에 대해서는 정부가 철저히 감시감독을 벌이고 그와 같은 담합 사례가 있을 경우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청와대' 제공>
이 대통령은 “전반적으로 물가가 안정돼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 서민들이 체감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며 “전 부처가 힘을 모아 서민생활 안정과 물가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서민들과 직결되는 성수품 물가 관리를 위해 정부가 힘써 달라”며 “추석을 앞두고 제수용품 등은 농협이나 농수산물유통공사를 중심으로 비축물량을 풀고 수급조절에 나서 서민들의 시름을 덜 수 있도록 노력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10일 발표한 '추석민생 및 생활물가 안정 대책'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에서 “추석 수요로 인해 가격상승 가능성이 있는 21개 품목을 선정해 집중적인 물가안정 노력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선정한 21개 품목은 쌀, 무, 배추, 사과, 배,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달걀, 밤, 대추, 명태, 고등어, 갈치, 조기, 오징어, 이용료, 미용료, 목욕료, 삼겹살(외식), 돼지갈비(외식)이다.

이들 품목에 대해선 오는 21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평상시보다 최대 3.6배(평균 2배) 수준으로 공급이 확대된다.

또한 대책기간인 오는 14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21개 품목에 대해 매일 물가조사(통계청)를 실시하고 이상 징후 발견 시 신속히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투데이코리아 이광효 기자 leekhy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