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IB 업무의 허브 역할 수행

외환은행은 지난 16일 홍콩에서 래리 클레인 은행장과 리처드 웨커 이사회의장 및 외환은행 관계자, 홍콩 금융당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홍콩IB 현지법인인 '환은아세아재무유한공사(KEB Asia Finance Limited)'의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환은아세아재무유한공사는 홍콩금융당국으로부터 예금수취은행 (DTC,Deposit Taking Company) 라이센스를 취득하여 지난 7월2일 부터 영업을 개시했으며, 증권업무를 위한 라이센스 취득도 추진 중으로 관련 라이센스 취득시 증권 IB업무도 수행할 예정이다.

국내은행 중 최대규모의 해외 네트워크 (21개국, 46개 해외영업망)를 확보하고 있는 외환은행은 홍콩 IB 현지법인의 설립을 계기로 해외 네트워크와의 연계해 은행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해외 IB업무의 성장엔진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설립 초기에는 홍콩,싱가폴,호주 및 중국 등 아시아시장부터 영업기반을 구축하여, 점차 동유럽 등 이머징 마켓(Emerging Market)과 글로벌 마켓(Global Market)으로 영업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외환은행 관계자는 “최근 자본시장법의 시행과 같은 금융환경의 변화를 중요한 기회로 생각하고 있다”며“IB 비즈니스 강화를 통한 수익성 확대 및 고객에 대한 종합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영업 범위를 더욱 다양화하는 전략을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