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정상회의 유치 대한민국이 세계의 중심에 선 것 의미”

우리나라가 오는 2010년 G20 정상회의를 개최하게 된 것과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이 새로운 세계 질서에 대한 대안을 적극 제시할 것임을 밝혔다.

이명박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가진 G20 정상회의 유치 보고 특별 기자회견에서 “지난 주 미국에서 열린 G20 피츠버그 정상회의에서 내년 11월 G20 정상회의를 한국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하였음을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린다”며 “지난 주 피츠버그 정상회의는 G20이 글로벌 거버넌스에 관한 '최상위 협의체', 즉 premier forum임을 선언했다. 또 우리나라가 의장국이 되는 내년부터 G20 정상회의를 상설기구화 하기로 했고, 회의도 정례적으로 열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사진: '청와대' 제공>
이명박 대통령은 "앞으로 G20은 세계 경제 문제뿐만 아니라 에너지, 자원, 기후변화, 기아, 빈곤 문제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이슈를 논의하는 핵심기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G20은 경제위기 이후 형성되는 세계질서의 구심점이고, 지속가능한 균형성장을 위한 최고의 협력체라고 할 수 있다”며 “우리는 바로 그 G20 의장국으로서 의제 설정과 참가국 선정, 합의사항 조정은 물론 새로운 세계 질서에 대한 대안을 적극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유치는 한 마디로 이제 대한민국이 아시아의 변방에서 벗어나 세계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우리는 지금 역사적 전환점을 맞았다. 우리가 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세계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기여하고, 대한민국의 국격을 한층 높이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국제적 위상과 격이 높아지는 만큼 국제사회에서 역할과 책무도 커질 수밖에 없다"며 “우리는 선진국 진입을 앞두고 있고, 개도국과 신흥경제국의 성공적인 경험도 갖고 있어, G20 정상회의에서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우리의 생각도 변방적 사고에서 중심적 사고로 바뀌어야 한다”며 “이제 남·북 문제는 물론 국제적 이슈에 대해서도 우리의 비전과 해법을 내놓고 주도하는 노력을 할 때가 됐다. 내가 이번 미국 방문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일괄타결, 즉 '그랜드 바겐'을 제안한 것도 그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2010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G20 정상회의에서 다루고 싶은 안건에 대해선 “우리가 주최하는 G20 정상회의는 내년 11월이라서 그 때쯤 되면 세계가 경제 위기에서 분명히 탈출하는 모습을 보이게 될 것”이라며 “위기 이후에 세계 경제를 어떻게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지가 주제가 될 것이고, 나라 간 불균형을 균형된 성장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방안도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능하면 개발도상국 경제 성장과 관련된 지원 문제, 모든 기구가 협력하는 문제를 의제로 삼을 것”이라며 “아프리카나 저개발 국가의 대표를 참여시켜 함께 의논하는 장을 만들겠다. G20 이외의 다른 국가 목소리, 가난한 나라의 목소리도 듣자는 쪽으로 회의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쌀값 안정 대책에 대해선 수요를 늘려 쌀값을 안정시킬 것임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금년에 남는 쌀은 쌀값 안정을 위해 수매하려 한다”며 “다소 정부 부담이 있어도 걱정을 덜어드리려고 하니 믿어도 된다. 쌀이 남아도는 게 문제가 아니라 쌀의 수요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도 곡물 자급자족율이 27%가 안 된다. 지금 밀가루를 100% 수입하는데 쌀국수, 쌀막걸리, 쌀과자, 쌀떡을 만들면 쌀 생산이 문제될 게 없다. 쌀 수요만 늘리면 자연스럽게 생산이 늘고 좋다”며 “쌀의 수요를 늘리도록 하겠다. 설렁탕에 밀가루 국수가 들어가는데 옛날에 쌀이 부족해 강제로 넣었다. 지금은 반대로 됐는데 아직도 밀가루를 넣는다. 쌀국수를 넣으면 얼마나 좋겠느냐? 기업계, 산업계에서 협력하고 인식만 바꾸면 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 날 기자회견에서 행정구역·선거제도 개편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나는 선거제도와 행정구역 개편을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다”며 “왜냐하면 우리나라가 품격이 높아지고 선진화되고 있는데 솔직히 말해 정치권 소통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호남에 가면 여당 의원 한 사람도 없다. 구의원도 없다. 시의원 한 사람도 없다. 영남에 가면 야당 의원, 구의원 시의원이 없다. 단체장은 말할 것도 없다”며 “이러니 국회가 열리면 영·호남이 모여 충돌하는 것 아니냐? 이래서는 소통이 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제도를 바꿔야 하는데 어떻게 바꾸라는 것은 제안하지 않겠다”며 “필요한 게 있으면 정부가 검토해 내놓겠지만 정치권에서 소통을 위해, 지역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바꿔달라”고 촉구했다.

이 대통령은 “1890년대 행정구역이 근대적으로 개편돼 정해졌다고 한다. 벌써 120년 가까이 됐는데 그때는 완전 농경시대 아니냐?”며 “120년이 지나 지금 어떤 사회가 됐는가? 첨단 사회 시대에선 균형 발전을 할 수 있는 행정구역을 만들어 줘야 지역이 발전할 수 있다. 그래서 정치권에 행정구역 개편을 제안한 것이다. 자발적인 행정구역 개편에 정부가 여러 가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투데이코리아 이광효 기자 leekhy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