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사당놀이·영산재·제주영등굿·처용무…총 8건 보유

[투데이코리아=최미라 기자] 문화재청이 인류무형문화유산(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f Humanity/이하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강강술래, 남사당놀이, 영산재, 제주칠머리당영등굿과 처용무 등 5건의 무형문화재가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f Humanity)으로 등재됐다고 30일 밝혔다.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위원회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회의를 열고 한국이 등재 신청한 무형문화재 5건의 세계무형유산 등재를 승인했다.

이로써 한국은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2001년), ▲판소리(2003년), ▲강릉단오제(2005년)에 이어 모두 8건의 세계무형유산을 보유하게 됐다.

이번에 등재된 강강술래 등 5종목의 무형문화유산은 유네스코의 세계무형문화유산 등재기준인 ▲인류 문화 다양성의 원천을 보여 주었고 ▲인류의 창의성을 증명하는데 기여 했으며 ▲해당 유산을 보호하고 증진할 수 있는 보호조치, 즉 정부의 적극적인 보존지원 정책 부문에서 모두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문화재청은 밝혔다.

이번에 세계무형유산이 된 강강술래(중요무형문화재 제8호)는 전라남도 등 한반도 서남부 지역에서 주로 이어지던 전통예술공연이다. 설, 대보름, 추석 등에 많이 행해졌으며 노래, 무용, 음악이 함께 어우러진 원시종합예술로 평가받는다.

남사당놀이(중요무형문화재 제3호)는 조선 후기 유랑 연예인단인 남사당패가 농어촌을 돌며 서민층을 대상으로 했던 놀이다. 특정한 지역에서 전해졌다기보다는 전국적으로 전승되었으며, 양반사회의 부도덕성을 놀이를 통해 비판하고 민중의식을 일깨우는 역할을 했다.

영산재(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는 49재(사람이 죽은 지 49일째 되는 날에 지내는 제사)의 한 형태로 전국 불교 사찰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영혼이 불교를 믿고 의지해 극락왕생하게 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제주칠머리당영등굿(중요무형문화재 제71호)은 제주시의 작은 어촌인 건입동의 칠머리당에서 하던 굿. 마을 수호신에게 평안과 풍요를 비는 굿으로 제주도 특유의 해녀신앙과 민속신앙이 담겨 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해녀가 행했던 굿이다.

처용무(중요무형문화재 제39호)는 궁중 무용 중에서 유일하게 사람 형상의 가면을 쓰고 추는 춤이다. 통일신라 시기에 살던 처용이 아내를 범하려던 역신(疫神, 전염병을 옮기는 신) 앞에서 자신이 지은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춰서 귀신을 물리쳤다는 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가면과 의상, 음악, 춤이 어우러진 무용예술이다.

문화재청은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는 무형문화유산정부간위원회 위원국(24개국) 및 세계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 심사 보조국(6개국)으로 활동하는 등 이미 무형문화유산 분야에서는 상당한 지도력을 인정받고 있다”며 “이번 세계무형문화유산 추가 등재를 통해 이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지도력이 한층 더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