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 보고, 전북대 특강, 내소사 관람 등 일정 소화

[투데이코리아=최미라 기자] 국정감사 기간 동안 '우리땅 희망탐방'에 나선 김형오 국회의장은 그 첫날인 지난 6일 전북을 방문했다.

오전 7시30분 서울 국회의장 공관에서 전세버스 편으로 전주로 출발한 김 의장은 오전 10시30분 국립전주박물관에 들러 '마한-숨쉬는 기록' 기획특별전을 관람하고, 전북도청에서 김완주 도지사로부터 도정에 관한 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김 의장은 새만금사업, 쌀값하락 문제로 인한 지역농민의 고민, 익산 미륵사지의 국립박물관 승격 등 지역현안과 관련한 의견을 나눴다.

김 의장은 이어 전북도청 출입기자들과 새만금사업 등 도정과 중앙정치 현안에 대해 20여분간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김 의장은 이어 부인 지인경 여사와 함께 송하진 전주시장의 안내로 태조 이성계의 어진이 모셔져있는 시내 '경기전'을 방문한 뒤 전북대학교에서 서거석 총장의 안내를 받아 교직원과 학생 250여명을 상대로 70여분간 '한국정치 희망을 말한다'는 주제의 특강을 가졌다.

특강에서 김 의장은 자신이 20여 년 간 정치를 하면서 일관되게 가져온 '정상성(正常性)'에 대한 소신과 한국정치의 나아갈 방향, 미디어법 처리과정 등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김 의장은 또 전북 김제의 국내 최대 파프리카 생산업체인 '농산무역'을 방문해 FTA시대에 우리 농업의 활로와 진로에 대해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었으며, 전북 부안의 천년고찰 내소사를 관람한 뒤 부안에서 1박했다.

김 의장은 '희망탐방' 이틀째인 10월 7일에는 전남을 방문, 현지 주요 현안인 '서남해안관광 레저도시 (영암·해남 관광 레저형 기업도시 개발사업)'에 대한 사업설명을 듣고 이어 F1 경기장을 시찰할 예정이다. 김 의장은 이 밖에도 명량대첩 기념공원, 고산 유적지 녹우당 등을 돌아보고, 전남의 젖줄 영산강 살리기 사업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