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대통령과 선긋기', 대선 시동거나

[투데이코리아]여권의 유력 대선주자로서 최근 본격적인 대선행보를 보이고 있는 정동영 전 의장이 대통령과의 결별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 전의장은 25일 “맨 처음 과거 정당의 발전적 해체와 함께 새로운 정당건설의 기치를 걸었을 때 당시 노 대통령은 제동을 걸었다. 열린우리당 창당은 정치 생명을 걸고 결단을 내린 소수 젊은 개혁가 정치인에 의해서 점화됐다”면서 “그런 점에서 당을 노 대통령이 만든 것이 아니”라고 일갈했다.

열린우리당 창당을 주도했던 정 전 의장의 이런 발언은 현재 우리당에는 대통령의 지분이 없음을 강조하는 것으로 보인다.

정 전의장은 이어 “과거(3김정치)에는 지도자의 사당적 성격이 강했지만 지금은 아니”라며 “열린우리당은 대통령으로부터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정당”이라고 대통령과 분명히 선을 그었다.

정 전의장은 이날 1박2일 일정으로 전북지역을 순회하며 지역언론들과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마침 노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 통해 “당이 원하면 나가겠다”며 최근 열린우리당의 잇단 탈당사태와 통합신당 추진에 제동을 걸었다.

정 전 의장은 이에 대해 “대통령의 당적 문제는 대통령이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문제”라며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도 “분명한 정책 실패”라며 거침없는 비판을 쏟아냈다.

정 전 의장은 “(부동산 문제를) 세금문제로 접근한 것이 잘못 이었다”고 지적한 뒤 “여기에 관료의 사보타지(직무태만)가 있다”고 말했다.

하이닉스반도체 공장증설 불허 방침에 대해서도 “내가 산자부 장관이었다면 절대 그런 결정 안 했을 것”이라며 “일자리를 위해 기업이 긍정적으로 검토한 부분은 들어줘야 한다”고 증설 허용을 촉구했다.

정 전 의장은 전북지역 방문은 올해로 벌써 3번째다. 자신의 지역기반인 호남의 지지세를 확보하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고건의 은퇴 이후 마음 둘 곳을 찾지 못한 호남 표심을 자기 쪽으로 끌어들이겠다는 의지로도 읽힌다.

고 전 총리의 은퇴선언 이후 정 전 의장의 지지율이 7% 가까이 오른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전북이 고향인 그가 '반사이익'을 얻은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상황이다.

최근 그는 '정통들(정동영과 통하는 사람들)'이란 자신의 팬클럽 발대식에 참여한 뒤, 언론과의 스킨십도 강화하며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나서고 있다.

지난 21일 '정통들' 발대식에서 정동영 전 의장

다음은 정 전 의장의 기자간담회 일문일답이다.

-민심의 변화를 위해 전략수정이 필요하다는 예기를 했는데, 대선주자로서 민심을 받아들일 새로운 전략은 무엇인지.

▲ 거시적 관점에서 말하자면, 우리당의 창당 목표는 개혁하고 통합하는 것이다. 과거사 정리를 포함해서 민주개혁은 성공했다. 그러나 실생활 개혁은 하지 못했다. 사회적 통합 부분은 오히려 증오와 갈등 더 커졌다. 그 점에서 반성한다. 앞으로 새로운 정치 질서를 통해 추구해야할 목표와 가치는 실생활에서의 개혁, 통합의 가치다.

부동산과 교육에 관련한 일관되고도 안정적인 정책을 중심으로 국민에게 비전과 안도감을 줘야한다. 전북의 요구라고 해서 다를 바 없다.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것이 첫 번째이고, 분열과 갈등 넘어서 통합으로 가야한다. 지금 김대중, 노무현 정부 만들었던 호남, 개혁, 진보적 유권자들은 초인을 기다리는 심정이다. 그러나 초인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개혁적 국민들의 열망에 부흥하기 위해 모두가 겸손하게 노력해야 한다.

-오늘 노무현 대통령이 “자신이 걸림돌이라면 나가겠다”고 했는데.

▲ 원론적으로만 말하겠다. 당의 진로와 관련한 고민과 모색, 새로운 질서의 추동은 당이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국민의 품속에서 이루어지고 또 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통령의 당적 문제는 대통령이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문제이다.

-전북지역에서 이명박 전 시장에게 지지도가 많이 밀리고 있다.

▲ 도민과 국민들이 체감하고 있는 경제적 고통을 아프게 느낀다. 그래서 경제적 리더십의 필요성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경제적 고통을 풀어줄 리더십과 관련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경제철학이라고 생각한다. 소수 부유층을 위한 경제철학,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경제철학, 토건사업 중심의 발상을 기본으로 한 경제철학, 이것은 미래 방향에 맞지 않는다. 우리 사회의 문제가 대기업이 안 되거나 소수 고소득층이 어렵다거나 이런 문제는 결코 아니다. 양극화라는 말이 상징하고 있다. 그러니까 어떤 경제 철학이냐가 중요하다고 본다.

토건사업이 아니라, 건설 사업이 아니라, 건설공사장에서 만들어지는 일자리가 아니라 세계무대에서 경쟁하고자하는 젊은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미래형 경제 리더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미래형 대한민국 만드는 경제철학이 필요하다.

-대통합은 누구와 통합하는 것인지, 열린우리당 대통합 대상은 어느 세력인지 분명히 말해 달라.

▲ 정치인은 면허증이 있는 것은 아니다. 피선거권이 있고 대한민국 미래에 대해 걱정하고 고민하는 자기 나름의 전문성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시대를 책임질 수 있다. 국회의원 숫자 갖고 정치하는 국면은 아니다. 열린우리당은 진화해야 한다. 껍질을 깨는 아픔을 감수해야 한다. 그래야 새로운 창조가 가능하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해야 생명력도 생긴다.

당내 일부 소수 고립주의자 기득권, 집착 세력에게는 미래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분들의 주장 가운데는 기득권이 있을 뿐 이름 없고, 평범한 사람들의 땀과 눈물에 대한 이해와 애정이 없다.

-구체적인 탈당 의지나 계획이 있나?

▲ 열린우리당을 창당하는 데 앞장섰던 사람이다. 거기에 깊은 책임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지금은 탈당이냐 아니냐에 대해 얘기할 게재가 아니다. 정치를 하면서 3단계의 정치과정을 겪어 왔다. 처음 단계는 여야가 교대되는 정권교체에 헌신했다.

정동영 정치의 1기다. 2기는 구 정치 질서를 깨뜨리고 낡은 정치 질서에서 새 정치로 나가는 데 일조했다. 정치 개혁의 성과에 자부심 갖고 있다. 3기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성과와 한계 동시에 뛰어넘어 그 다음단계로 도약해야 한다. 국민은 우리당을 이대로 가라고 하지 않는 것 같다.

열린우리당의 변화와 진화를 기대한다. 그것이 보다 큰 개념이고 가치라고 생각한다. 탈당 의사를 갖고 있거나 탈당을 고민하는 의원들과 상의했을 때 나는 '끝까지 같이 가자'고 말했다. 그분들은 그렇게 하는 것이 새로운 정치 질서에서 자신들의 역할이라고 믿고 있는 것 같았다.

정치인들 독립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당의 진로가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지만 민족문제 해결과 신소외계층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정치질서의 형성이라는 가치와 목표를 갖고 노력한다면 당장은 혼란스럽게 보이겠지만 국민의 뜻에 따라 앞으로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많이 언론과 만나고, 질문도 받게 될 것이다.

-김두관 전 최고위원이 전주에 와 있다. 소수 고립 기득권 주의자 미래 없다고 말한 것에 대해 오히려 정 전 의장 기득권주의자 아니냐며 비난했다. 이에 대한 입장은?

▲ 거기에 응대하고 싶지는 않다.

-노대통령은 우리당을 떠나려는 의원들과 함께 대화 해보겠다고 말했다. 대통령과 대화할 의향 있는지?

▲ 당을 떠나거나 떠나려고 하는 의원들은 국민의 품속에서 대통합신당에서 만들어져야 한다는 원칙이 흔들리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탈당하는 것 같다. 당은 어느 누구의 영향력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수 기득권 세력과 당을 같이 할 수 없다고 했다. 다음 달 전당대회를 통한 대통합 신당 추진은 김의장과 정전 의장이 합의했던 사안이다. 지금으로선 전당대회 치르자면 고립주의자들과 같이 가야한다.

▲ 이 분들은 정당문제를 법원으로 끌고 가서 당에 엄청난 상처를 안겨줬으며 지분과 기득권에만 매달려 있는 소수 고립주의자들에 의해서 대통합신당으로 가려는 노령이 좌초된다면 탈당할 수밖에 없다고 말해 왔다.

지금은 29일 당의 의사결정을 중앙위원회에서 이른바 기간당원제로부터 기초당원제로의 개정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할 일이다. 도민들은 기초당원이니, 기간당원이니 이런 것 모른다. 3년 동안 이것 가지고 싸운 게 허망하다. 그 허깨비 때문에 당이 해체된 것이다.

소수고립주의자는 정치란 끊임없이 적을 만들어내는 것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다. 어떻게 그것이 정치여야 하나, 포용과 통합의 정치를 해친다. 저도 그분들에 의해 공격당한 적이 있다. 통일부 장관 시절 그분들은 나를 두고 '적'이라고 했다. 동지애는 없다. 당이 망가졌다. 여기에 대한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

-고건 전 총리가 은퇴한 이후, 전통적 여권의 지역에서 정 전 의장이 유리해졌다고 하는데.

▲ 전라북도 도민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헌신 기여, 지역발전에 대한 소망 이것을 정동영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동영 정치가 하고자하는 것은 바로 도민의 열망이며 대한민국이 바라는 것이다. 선진 민주화다. 산업화는 수단이지 목표가 될 수는 없다. 선진적으로 민주화된 전라북도와 도민들의 삶, 또 대한민국을 위해 노력하고 평가받겠다.

지금 우리당과 우리당에 있는 사람들이 관심에 대상에서 벗어나 있다. 정이 떨어졌다. 내가 유권자라도 우리당과 우리당 후보에 정이 붙지 않을 것 같다. 자기 부정과 반성이 필요하다. 뺄셈의 정치는 끝내야 한다.

이제 덧셈의 정치, 정체성이란 그릇 속에 담긴 덧셈이라고 생각한다. 신소외계층 문제, 소득의 양극화, 이런 문제의 해결이 시장만능주의나 개발독재가 아닌 사회 통합적 시장경제의 철학에 동의하느냐 이런 것이 정체성이 될 수 있다. 우리당 강령이 잘 정리돼 있다. 다만 실천하지 않은 것이 문제다.

-손학규를 비롯한 제3후보론이 거론되고 있다.

▲ 손학규 후보 말했는데 야당에서 예비후보로 열심히 뛰는 후보를 거론하는 것 예의 아니다.

-이명박 지지율 높은 것은 경제감각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정 전 의장은 이 부분에서 불리하지 않나?

▲ 10년 뒤에 먹고 살 것, 20년 뒤에 먹고 살 것은 지도자가 고민해야할 중요한 부분이다. 중동사막에서 땀 흘려 일한 우리 근로자들의 희생과 노고가 있었다.

그러나 이제 앞으로의 세상은 우리 아들·딸들이 멀리, 그런 해외 건설근로 현장에서 일하는 나라가 되긴 원치 않을 것이다. 건설과 토목은 대안이 아니다. 70년대식으로는 2007년을 설계할 수 없다. 세상은 엄청나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 변화의 상징과 희망을 조금 전에 팔복동 TIC 기술혁신센터, RIC 지역혁신센터에서 봤다.

-최근 “우리당은 대통령당이 아니다”는 등의 발언으로 대통령과 선긋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 사실관계를 얘기한 것이다. 맨 처음 과거 정당의 발전적 해체와 함께 새로운 정당건설의 기치를 걸었을 때 당시 노 대통령은 제동을 걸었다. 열린우리당 창당은 정치 생명을 걸고 결단을 내린 소수 젊은 개혁가 정치인에 의해서 점화됐다.

그런 점에서 당을 노 대통령이 만든 것이 아니라고 말씀드린 것이다. 과거 3김정치와 다른 것이 과거에는 지도자의 사당적 성격이 강했다. 지금은 아니다. 열린우리당은 대통령으로부터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정당이다.

-대통령이 연두회견에서 부동산 가격이 조금 올라서 죄송하다고 했다. 대통령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평가해 달라.

▲ 대통령의 언급을 평가할 위치에 있지는 않다. 부동산 문제로 국민이 엄청난 상처 받았다. 정부 여당이 부동산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 분명한 정책의 실패였다.

세금문제로 접근한 것이 잘못이었다. 종합선물세트처럼 접근했다. 수요억제정책과 함께 공급확대정책, 공급은 지난 4년 동안 지속적으로 줄었다. 여기에 관료의 사보타지(직무태만)가 있다고 생각했다. 전문성을 가진 관료와 정부부처, 당은 당대로 역할 다 못했다. 공급확대는 집어넣기는 했지만 실패했다. 국민들께 머리 숙여 사죄한다.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아야 한다.

-중앙위원회가 치러질 29일을 탈당의 '디 데이'로 잡고 있는 것인가?

▲ 디데이 같은 것 없다. 산고의 진통이라고 생각한다. 어머니들만 알지만 진통이라고 생각한다.

정책 얘기를 하나 하겠다. 하이닉스반도체 이천공장 증설허용불허 정부방침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고할 수 있으면 제고해야 한다. 당에서 이것을 허용해 줄 것을 여러 차례 의견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이것을 무시한 것 잘못이다.

140억달러, 13조 5천억원 사업으로 엄청난 일자리가 생긴다. 투자시기를 놓치면 물거품 될 수 있다. 정부의 일관성을 위해서라도 생산라인 증설 불허는 제고돼야 한다. 내가 산자부장관이었다면 절대 그런 결정 안 했을 것이다. 지역균형발전은 그것대로 드라이브 걸어야 하지만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이 긍정적으로 검토한 것은 반드시 들어줘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