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에 한번 있는 국가기관을 감사

▲정치부 황인태 기자
[투데이코리아=황인태 기자] 국회의원의 날카로운 질타가 뜨겁게 쏟아져야할 국감 의원석이 차갑기만 하다. 피감기관사람들과 그에 따른 증인들이 빼곡이 자리잡은 국감현장에는 정작 국회의원의 명패만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1년에 한번 있는 국가기관을 검사하는 이 중요한 자리에 검사를 나서야할 국회의원들은 모두 어디를 간 것일까?
의원들의 변명을 짧게 말하자면 바쁘다는 것이다. 의원들은 할 일이 많다. 자신의 지역구 챙기기와 법안발의, 각종 세미나 개최나 포럼 참가 등 실제로 하는 일을 따지면 수를 셀 수도 없다.
그러나 모든 의원들이 이처럼 성실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이 중에서도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일을 하게 된다. 명분이 아니라 실리를 따지는 것이다. 사실 위에 열거한 일들도 국회의원으로서 중요한 법안발의에 중요한 일들보다는 차기 선거에서 다시금 당선되는 일에 치중하는 일들이 많다. 소위 국회에서 우스갯소리로 나오는 국회의원은 국회보다 자신의 지역구에 자주 출근해야 국회의원을 유지한다고 말하는 것은 이 같은 연유에 따른 소리다.
그래서일까 국감현장의 많은 빈자리들은 실리를 챙기려는 국회의원들의 현주소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아 씁쓸하다. 더욱이 10.28 재보선과 겹치며 각 당의 중진의원들은 국감에서 찾아볼 수가 없다. 모두가 의석수 한자리를 늘리기 위해 1년에 한번 행하는 국감현장을 이탈한 것이다. 분명 당의 차원에서는 의석확보는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제대로 된 감사가 이뤄지려면 가장 기본인 자리참석이 이뤄져야 하는 것 아닌가.
감사를 행하는 사람이 소홀히 하는데 피감기관의 경영은 과연 잘 이뤄질까? 이대로 국감이 지나가면 정부산하 기관들은 다시금 1년을 보낸다. 때문에 선거가 있다고 할지라도 국감이 제대로 이뤄져야 1년이라는 시간과 비용 등 아껴 진정 국민들이 바라는 나라살림이 좋아지는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를 하면 사람들은 세상물정모르는 이상주의자라 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공익을 추구하는 사람은 세상물정을 몰라야 한다. 타협하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공공의 이익을 도모할 수가 있다. 국회의원들은 그 어느 공무원들보다도 공익을 추구해야 한다. 그래야 국감을 제대로 치러낼 수 있고 정말 필요한 법안을 발의할 수 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민들은 알아야 한다. 국감기간동안 선거전을 뛰었던 국회의원, 자신의 지역구에서 자주 눈도장을 찍는 의원들이 정말 자신에게 도움 주는 의원인지 말이다. 손 한번 잡아주는 의원보다 국회에서 손 한번 들어올리는 국회의원이 국민에게 필요할 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