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동아시아 정상회의 업무오찬서 밝혀

<사진=청와대 제공, 이명박 대통령은 25일 태국 차암-후아힌 두싯타니 호텔에서 개최된 제4차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참석해 북핵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 공조를 강조했다>
[투데이코리아=최미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5일 북한 핵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는 대화의길을 계속 열어놓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결의 1874호의 엄격한 이행 등 단합된 태도를 유지해 북한이 진정한 대화의 길로 나오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태국 후아힌에서 열린 '제4회 동아시아 정상회의(EAS)' 업무 오찬에서 이 같이 말했다. EAS는 아세안(ASEAN)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16개국이 참여하는 지역 협의체다.

이 대통령은 오찬에서 “최근 중국 원자바오 총리의 방북 등 노력의 결과로 북한이 대화복귀 의사를 표명하는 등 일부 진전이 있으나 아직 북한의 의도가 불투명하고 핵을 포기하겠다는 결단을 내렸다는 징후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북한이 핵포기의 결단을 내리고 조속히 6자회담으로 복귀하도록 국제사회가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같은 장소에서 열린 ASEAN+3 정상회의에서도 이 대통령은 '그랜드바겐(일괄타결)' 구상을 설명한 뒤 “북한이 핵포기 결단을 내리고 조속히 6자회담에 복귀하도록 (아세안+3)정상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한다”고 역설한 바 있다.

이 대통령은 “북핵 문제가 대두된 이후 국제사회의 해결노력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 없이 대화와 긴장상태를 오가며 전진과 후퇴, 지연을 반복해 왔다”면서 “그 과정에서 상황이 더 나빠졌으며 더 이상 이러한 전철을 되풀이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그랜드 바겐이 북한의 완전하고 불가역적인 핵폐기와 북한이 필요로 하는 안전보장과 경제지원 등에 대해 일괄합의 하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러드 호주총리와 회담에서 EAS회원국 중 6개국이 G20에 속해있고 APEC에도 9개 나라가 들어있는 만큼 세계경제체제에서 아시아의 비중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데 공감했다.

두 정상은 내년 한국 G20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오는 11월 APEC 정상회의에서 다시 만나 G20 의제등을 협의하고 (호주와 구성중인) 워킹그룹을 통해 실무차원의 협력을 계속해나가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러드 총리에게 한국 정부의 신아시아 외교 구상도 설명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이 대통령의 신아시아 외교 구상과 호주의 APAC, 일본의 동아시아공동체 구상이 본질적으로 맥이 닿아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중일 통상장관은 26일 회담을 갖고 한·중·일 FTA의 순조로운 준비를 위한 한·중·일 산관학 연구를 출범하기로 했다. 내년 서울에서 열릴 한중일 정상회의 전에 의미있는 진전을 이루기 위한 단계적 조치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