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조선연구원(원장 이화석)에서 주최하고 부산광역시(시장 허남식)에서 후원하는 제2회 보트디자인 경진대회가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는 해양레저 ․ 스포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해양레저장비를 대상으로 전 국민의 창의성을 촉발하고 해양레저에 대한 관심을 고양시키기 위하여 두 번째로 개최되었다.

참가자들은 8.25~10.16 공고기간을 통해 해양레저에 더욱 쉽게 접근하기 위하여 조립과 이동이 간편한 보트, 태양열 ․ 인력 등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구동원으로 한 보트, 바다생물을 모티브로 한 보트 등 참신한 아이디어로 본 대회에 참가하였다.

부산시는 10월 29일(목) 심사위원회 심의를 통해 일반부 최우수상작으로 김성휘씨의 “한국형 세일요트”와 학생부 우수상에 강민주 학생의 “레저 겸 교육용 보트” 등 일반부와 학생부로 나눠 총 7개 수상작품을 선정하였다.

조선기자재와 해양레져장비 관련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고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김성휘씨는 향후 도래할 마이 요트 시대에 대비하여 한국 해양환경에 적합하고 한국의 해양문화를 반영한 “한국형 세일 요트”를 제안하여 일반부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우수작 디자인 특징으로는 해양을 벗삼아 풍류를 즐겼던 조상들의 놀이문화를 컨셉으로 요트의 선실 실내 공간을 최소화하고 갑판위의 콕핏 공간을 극대화하여 레져에 최적화된 형태로 디자인되었으며, 한국의 전통적인 공간인 대청마루를 모티브로 하여 평상으로 변형이 가능한 가변형 콕핏 벤치로 고안되었다.

제2회 보트 디자인 경진대회의 시상식은 추후에 개최될 예정으로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상장이 수여되며, 수상작은 중소조선연구원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다.


문의처 : 중조조선연구원 경영지원실 현종훈 팀장 051-974-5503, 010-5427-0756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