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밤 귀국 예정

[투데이코리아=황인태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14∼15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제17차 APEC(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오는 13일 출국한다.

이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일본 총리,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 등 APEC 정상들과 함께 14일 1차 정상회의에서 '위기이후 아시아의 성장전략-위기이후 세계경제 재편'에 대해 논의하고 15일 2차회의에서 '지역연계-자유무역과 열린시장'에 대해 협의한 뒤 정상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이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에 앞서 13일 역내 주요기업 최고경영자 500여명이 참여하는 'APEC CEO 서미트'에 참석, '위기 이후 아시아의 성장전략-G20 프로세스 활용방안'이란 제목의 기조연설을 통해 내년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세계 경제위기 대응 방향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

APEC CEO 서미트에는 조석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과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사공일 무역협회 회장, 이윤우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한국 기업인 25명이 참석한다.

이어 14일에는 APEC 회원국 정상들을 위한 공식 민간 자문기구인 'APEC 기업인 자문위(ABAC)'와의 대화 세션에 참석해 경제위기 대응과 역내 비즈니스 환경개선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이번 APEC기간인 13일과 14일 각각 리센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 케빈 러드 호주 총리와 양자회담도 갖는다.

한편, 이 대통령은 15일 APEC 정상 오찬을 마지막으로 APEC 일정을 모두 마친 뒤 이날 밤 귀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