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제 1당 부상..탈당파 교섭단체 추진

열린우리당 김한길 전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 23명이 6일 집단탈당을 결행, 집권 여당이 분당위기에 직면했다. 또 이번 대량 탈당으로 한나라당이 제 1당으로 부상했다.

김 전 원내대표와 강봉균(康奉均) 전 정책위의장 등 의원 23명은 이날 오전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회견을 갖고 열린우리당 탈당과 `국민통합신당' 창당 추진을 공식 선언했다.

임종인(林鍾仁) 이계안(李啓安) 최재천(崔載千) 천정배(千正培) 염동연(廉東淵) 정성호(鄭成湖) 의원 등 앞서 탈당한 의원 6명을 합하면 통합신당 논의가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여당을 떠난 의원은 모두 29명으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국회 의석분포는 재적의원 296석 가운데 한나라당 127석, 열린우리당 110석, 민주당 11석, 민노당 9석, 국민중심당 5석, 무소속 34석 등 다당제 구도로 재편됐다.

한나라당은 근 3년만에 원내 제1당의 지위를 되찾은 반면 17대 총선에서 과반인 152석을 거머쥐었던 열린우리당은 사실상 분당되며 제2당으로 추락해 의회 권력이 다시 보수진영으로 넘어갔다.

탈당의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될 교섭단체는 민주당, 국민중심당 등과 통합신당 창당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어서 정계개편 움직임과 대선정국의 변화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이날 탈당에 참여한 의원은 김 전 원내대표와 강 전 정책위의장, 김낙순 노웅래 노현송 박상돈 변재일 서재관 양형일 우윤근 우제창 우제항 이강래 이근식 이종걸 장경수 전병헌 제종길 조배숙 조일현 주승용 최규식 최용규 의원 등 23명으로 교섭단체 구성에 필요한 20명선을 넘어섰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