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 여행권 증정등 고급마케팅으로 고객 사로잡기

수입차 업계가 내놓은 또 다른 마케팅 VVIP는 최상류층 고객만을 상대로 하는 고급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전체 고객 중 1~5%의 비율을 차지하는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고급 마케팅 기법은 기존 명품 브랜드나 프라이빗 뱅킹을 중심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것으로 지금은 백화점이나 금융권은 물론, 건설업체·골프업계·화장품업계·패션업계 등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추세다.

여세를 몰아 톡톡 튀는 마케팅 전법으로 국내 고개의 맘을 사로잡는 수입차 업계의 VVIP마케팅을 살펴봤다.

인피니티는 16일까지 기존 고객의 추천으로 신규 고객이 차량을 구입 할 경우 홍콩 및 베트남을 여행할 수 있는 4인용 크루즈 여행권을 증정하는 '인피니티 윈터 크루즈 여행' 이벤트를 실시한다.

선정된 고객들은 이탈리아의 초고급 유람선을 타고 5박 6일의 일정으로, 홍콩, 베트남 하롱베이와 다낭을 경유하며 낭만적인 선상 여행을 즐기게 된다.

또한, 인피니티는 오는 7월까지 서울과 분당지역에 거주하는 인피니티의 M45와 Q45 고객들을 대상으로 잠실 롯데월드 면세점 방문시, 원하는 곳에서 면세점까지 인피니티 Q45로 왕복할 수 있는 리무진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리무진 서비스를 이용 고객은 사전 예약시 '에스코트 서비스'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명차 소유의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멤버십 카드를 발급한다.

고객은 이카드를 통해 고품격 프리미엄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다.

회원 서비스로는 콘서트뿐만 아니라 아시아나 항공 퍼스트 클래스 항공권을 구입 시 동반자에게 항공권 1매를 무료로 제공하는 파격적인 서비스도 제공된다.

고객 유치만큼 관리 또한 중요하다는 재규어 랜드로버는 세계적인 금융 그룹 HSBC 은행과 제휴 '프리미어 고객 리무진 서비스'를 실시한다.

대상은 HSBC의 자산관리 서비스인 '프리미어' 고객으로 서울과 경기 지역 내에 원하는 장소에서 인천 국제공항까지 재규어 뉴XJ 리무진을 전화 한통화면 이용이 가능하다.

그 밖에도 다양한 행사와 동호회를 적극 지원해 잠재된 고객 발굴에 한발 앞서 나가고 있다.

렉서스는 소유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고객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PRB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PRB프로그램은 소수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로열티 강화를 위한 방편으로 운영되는데 특히 오페라 토크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를 톡톡히 올린다는 평이다.

아우디 코리아는 특별한 VVIP 마케팅으로 많은 관심을 끌어 오고 있다. 고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아마추어 골프대회인 '아우디 콰트로컵 골프대회'를 통해 우승팀에게 해외 유명 골프 클럽에서 열리는 아우디 콰트로컵 월드 파이널에 출전할 수 있는 기회제공을 한다. 이밖에 '와인 클래스', '오페라 클래스'를 진행해 고객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입차 업계들이 문화 마케팅과 더불어 열을 올리는 VVIP마케팅은 차량 구매 후에도 철저한 관리를 통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겠다는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한 부분에 불과하다.

이는 구매자의 심리를 십분 활용한 것으로 기존고객과 더불어 잠재된 고객까지 이끌어내 내수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처방으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국내 완성차 업계의 빠른 대처가 없다는 점이다. 판매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품질 좋은 국산차를 선호하는 고객들은 분명 나타날 것이라는 점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