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1조원의 1.2%인 800억원 때문에 국가 살림을 마비시키는 것은 공당이 할 일이 아니다

▲정우택 논설위원
[투데이코리아=정우택 논설위원] 정부는 내년도 예산이 연내에 통과되지 않을 경우 준예산을 편성할 방침이다. 이용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4일 있은 긴급 기자브리핑에서 “예산안이 연내에 통과되지 않으면 내년 1월1일 비상국무회의를 열어 준예산을 집행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미 준예산편성에 착수했다.
준예산은 새로운 회계연도가 시작되는 1월 1일까지 국회가 예산을 통과시키지 않을 경우 정부가 국무회의 의결로 국가 운영에 필요한 최소 경비를 집행할 수 있는 제도다. 내년 예산 291조원 가운데 100조원이 준예산으로 집행할 수 있다. 준예산은 아직 한 번도 운용된 적이 없다.

이명박 대통령은 24일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헌정사상 초유의 준예산 편성에 대비, 새해 첫 날인 내년 1월1일에 임시국무회의 개최를 준비하는 등 사전에 대책을 마련하라고 특별히 지시했다. 이 대통령의 지시는 예산편성을 거부하고 있는 민주당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우리 헌법은 준예산을 편성해 공무원들의 급여도 지급하고, 필요한 최소한의 사업도 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반박했다. 여야가 예산 협상을 하고 있는 마당에 대통령이 협상 결렬을 전제로 준예산 편성을 지시한 것은 야당을 협박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금 전체 예산의 1.2%에 불과한 4대강 예산 800억 원을 문제로 예산처리를 거부하고 있다. 이유가 뭐든 새해 예산 통과를 미루는 것은 공당이 할 일이 아니다. 민주당은 당장 예산을 통과시켜야 한다. 예산 편성이 늦어지고 예산이 제대로 집행되지 않아 발생하는 피해는 민주당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예산이 통과되지 않으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가경제에 돌아간다. 이제 막 위기에서 벗어나려는 경제에 큰 타격을 입힐 것이 너무 뻔하다. 이런 중대한 시점에 제1야당이 고작 800억원을 빌미로 예산 통과를 막는 것은 국가의 살림을 마비시키는 것이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민주당의 예산통과 거부는 107만 명에 해당하는 학자금 상환제도의 유예, 60만 명에게 혜택을 주는 상반기 공공 일자리제공 중단, 4300여개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동절기 지원중단 등 서민 등 서민들에게 큰 피해를 입히게 된다. 이들의 고통을 민주당이 어떻게 풀어준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

민주당은 한 시간이라도 빨리 예산을 통과시켜 국가 경제에 타격을 주는 일이 없어야 한다. 또 정부가 계획한 여러 가지 사업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도와야 한다. 정치적인 이류로 예산통과를 미뤄 서민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한심한 일을 하지 않도록 촉구한다. 이런 문제를 알고 있으면서도 예산통과를 미룬다면 공당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