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임에 문재인 전 수석 유력

노무현 대통령은 이르면 내주중 이병완 대통령 비서실장을 교체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후임 비서실장으로 문재인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유력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5일 알려졌다.

이 실장은 지난달 초 노 대통령에게 취임 4주년을 맞아 임기말 국정운영 방향을 건의하는 과정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전했고, 노 대통령은 향후 개헌 문제 등 현안에 대한 가닥이 잡히는 대로 이 실장의 거취 문제를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청와대 대변인인 윤승용 홍보수석이 밝혔다.

윤 수석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개헌 문제가 가닥이 잡히면 이 실장이 바뀌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 실장이 물러나는 시점은 개헌안 발의 시점 이전이 될 것 같고, 3월 중순께라고 보면 무방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오는 7일께 정부 헌법개정 추진지원단에서 개헌안 시안을 내놓을 예정이며, 공론화를 거쳐 개헌안에 대한 골격이 대충 드러난 시점과 맞물려 이 실장이 물러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후임 비서실장은 참여정부의 국정 철학에 정통하고 노 대통령의 신뢰가 두터운 문재인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기용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비서실장 후보로 김병준 대통령 자문 정책기획위원장, 신계륜 전 열린우리당 의원, 염홍철 중소기업특별위원장 등도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 비서실장 교체 배경과 관련,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실장이 노 대통령에게 '저에게 부담을 갖지 말고 마지막 1년 남은 청와대 스태프의 진용을 짜시라'며 사의표명을 했고, 대통령이 수용하는 과정을 거쳤다"며 "임기말 마지막 1년을 관리형 비서실장을 기용해야 한다는 관점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개헌 추진 국면을 주도한 이 실장의 교체를 계기로 개헌 추진 강도에 변화가 있는 것이냐'는 질문에 "개헌안 발의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가 의심받을만한 이유는 없으며, 곧 시안까지 내놓을 마당에 퇴로는 없다"고 일축했다.

이 실장의 퇴임 후 입각 여부와 관련, 윤 수석은 "현재 전혀 그림이 그려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 실장 교체를 계기로 비서실 참모 진용의 전면 개편은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다만 일부 수석.보좌관들이 개인적인 일정 등을 이유로 사의를 표명할 경우 추후 순차적으로 교체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윤 수석은 7일 사임하는 한명숙 총리 후임 인선과 관련, "8일 청와대 인사추천회의를 거쳐 9일 지명 발표하는 것으로 예정되어 있다"고 말했고, 후속 개각 여부에 대해 "총리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그에 따른 보완인사가 있을 수는 있지만 개각은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