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부도아파트공동대책위원회과 민주노동당경제민주화운동본부는 21일 '부도임대아파트 보증금최우선변제 등을 위한 민생포럼'을 개최되었다.

포럼을 열면서 민주노동당 이영순의원은 “부도아파트는 잘못은 정부와 건설업자에게 있는데 그 피해는 주민들이 다보고 있는 실정이다. 주민보고 일방적으로 손해를 보라고 하는 것 맞지 않다”며 “건설업자 처벌은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는 법을 고치든 어떻게든 해결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문성현 민주노동당 당대표는 “ 격려보다는 배우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참석했다. 서민들의 아픔을 민주노동당이 앞서 해결하기 위해 건설교통부에 이영순의원을 특별히 배치했다”며 부도아파트 등 서민들의 주거문제를 해결하는 데 민주노동당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부도임대아파트 주민들은 서면질의와 구두질의 시간에 자신의 아파트를 부도낸 건설업자와 아무런 대책없이 기금을 빌려주고 이제는 세입자들에게 피해를 강요하는 국민은행,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건교부에 대한 강한 분노를 나타났다.

이들은 “서민을 울리는 건설업자는 정책적으로 법을 강하게 만들어서 이런 사업자(부도아파트 건설업자)는 삼족을 망하게 하여야 한다”며 "대검중수부(또는 특별수사부) 전면수사를 요구했다.

현재 공동대책위는 이번 민생포럼 이후 전국집회를 서울에서 24일 가질 예정이며 부당한 경매 중단, 부도아파트 전량 공공매입, 보증금최우선 변제, 부도아파트 해결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관련 이영순의원실은 민주노동당 경제민주운동본부, 공동대책위와 부도아파트 해결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부도아파트 실태조사와 부도아파트 세입자가정 방문, 특별법제정, 보증금최우선 변제 제도적 보장 등을 위한 연구 등을 그쳐 입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