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jpg




100분 토론 공식 사과 [투데이코리아=이래경 기자] MBC ‘100분 토론’ 제작진이 거짓 방송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지난 6일 방송된 ‘100분 토론’ 'SNS 규제 논란'에서는 트위터 때문에 사업이 망했다는 시청자의 주장을 전화로 연결, 방송했다.

'신촌에서 냉면 음식점을 10년째 운영하고 있는 42세 ○○○'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시청자는 "손님이 음식점을 방문했다가 종업원이 자신에게 욕을 했다는 거짓된 정보를 트위터에 올렸다. 이 거짓정보를 수만 명이 리트윗하면서 매출이 급감돼 결국 냉면집을 닫아야 했다"고 말했다.

또 "관할경찰서에 고발조치하고 명예훼손 수사도 진행했다. 원글 저작자가 사과는 했지만 이미 트위터에 수만개의 글이 남아 있었다. '신촌 냉면집'이라는 트위터 글은 다음 포털사이트에서 검색되는데 다음 측에 음식점 CCTV 동영상도 있으니 삭제를 요구했지만 다음 측은 트위터 원글이 삭제 안 되니 검색중지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반복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러나 방송 후 시청자들은 이 주장이 거짓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그대로 내보낸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자 제작진은 7일 “사실과 다른 내용이 방송되게 한 점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방송 직후 사실 여부에 관한 의혹이 제기돼 제작진이 전화를 건 시청자에게 여러 차례 확인했다. 해당 시청자가 ‘방송 중에 밝힌 사연은 자신의 익명성을 위해 윤색해 이야기한 것’이라며 시청자에 대한 사죄의 뜻을 밝혀 왔다”고 전했다.

제작진은 또한 해당 시청자에 대해 “서울 모처에서 학원을 운영하던 중, 해고된 강사가 허위사실을 트위터로 유포시켜 큰 정신적 물질적 손해를 입었던 억울한 심경을 밝히고 싶었으나 자신의 익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학원을 식당으로 바꿔 이야기 했다고 말했다”고 경위를 설명했다. 100분 토론 공식 사과
.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