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이미숙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드배치에 대한 입장이 '긍정적'으로 바뀐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그는 "집권 시 사드 배치를 염두에 두고 국회 비준과 중·러 설득 등의 공론화 과정은 다시 밟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는 집권하면 사드배치를 번복할 것이라는 예상을 뒤엎은 것.

문 전 대표는 이날 "사드 문제의 해법은 차기 정부가 강구해야 하지만, 한미 간 이미 합의가 이루어진 것을 쉽게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는 국회 비준과 중러 설득 등 과정을 거치겠다고 밝혔지만 사드 배치 자체를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에서 물러선 것이다.

문 전 대표는 그동안 사드 배치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지난해 7월 사드 배치가 결정된 직후에는 "득보다 실이 더 많은 결정"이라며 재검토를 요구했다. 그러나 9월에는 북핵을 폐기시키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하자며 '잠정 중단'이라는 표현을 써 사드 배치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최근 외신기자클럽 기자간담회에서 “다음 정부로 사드 배치 진행을 미루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지난 8일 경북 구미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사드 배치 결정도 졸속, 사드 배치 입지 결정도 졸속으로 이뤄졌다”고 목소리를 높힌 바 있다.

한편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11일 사드 배치에 개인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박대통령이 한미간 정부협상을 통해 배치를 결정한 만큼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대선 정국에 들어가면서 '사드 배치' 문제가 대권 주자간 '빅'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내다보이는 가운데, 기존 반대 입장을 고수하던 주자들 중 안 지사에 이어 문 전 대표가 '사드 배치'에 대해 '받아들인다'는 입장으로 표명한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