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정동영.김한길 회동서 언급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5.31 지방선거 참패이후 열린우리당 지도부와 만나 "당적을 유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6일 확인됐다.
노 대통령은 지난 3일 청와대를 찾은 정동영(鄭東泳) 전 의장과 김한길 원내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선거 참패후 당이 이렇게 어렵게 됐는데 떠나는 것은 모양이 좋지 않다"며 이같이 언급했다고 여당의 한 핵심 관계자가 말했다.
김 원내대표도 5일 저녁 중진회의에서 청와대 회동 결과를 참석자들에게 설명하면서 노 대통령의 `당적 유지' 입장을 명확히 전달했다고 당시 회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지방선거 참패후 여권발 정계개편설과 함께 `노대통령 탈당설'이 설득력있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 대통령이 직접 `당적 유지' 입장을 밝힌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향후 여당 내부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특히 열린우리당내에서는 노 대통령이 탈당하는 순간 여당 프리미엄을 상실하는 동시에 급속히 정계개편의 격랑에 빨려들 소지가 있고, 노 대통령 역시 당장 오는 9월 정기국회에서 우리당의 협력을 받아야하는 상황이어서 노 대통령의 탈당은 금년말 이후, 또는 내년 초에나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노 대통령 언급에 대해 유재건(柳在乾) 전 의장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고, 유선호(柳宣浩) 의원도 "민심을 수렴하는 유연한 자세를 보이면서 정기국회에서 국민 요구에 잘 부응한다면 희망의 불씨를 살려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환영했다.
반면 수도권의 한 초선의원은 "고건 신당이나, 민주당과의 통합 논의 등의 과정에서 노 대통령의 탈당 가능성은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jbryoo@yn 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