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이 3월 28일부터 효력이 발생함에 따라 특별회계 설치를 통한 효율적인 예산 집행 등 안정적이고 유연한 재원운용이 가능케 될 전망이다.

현재 광주시와 문광부는 광주를 아시아문화의 허브로 조성하며 국가 균형발전 실현과 세계문화의 중심도시로 재창조한다는 비전과 목표로 핵심전략과 내용을 담은 종합계획안을 마련하여 4월 말까지 확정을 지을 계획이다.

하지만 문화중심도시 건설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문화전당 건립과 관련, 랜드마크 기능 보완이 문제점으로 제기되면서 문광부는 광주광역시와 시민단체들과의 지속적인 의견 교환을 통한 조율이 쟁점으로 부각됐다.

문광부추진기획단은 이 문제에 대해 전당은 조형미와 상징성을 충분히 담은 건축물로 랜드마크 기능을 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각계의 여론을 수렴하여 어린이 지식 박물관, 다목적 복합공연장 부분을 지상으로 노출 시키고, 첨단공법에 의한 태양열 집열판(폭 30m × 길이 60m × 높이 20m)의 설치 등을 크게 보완토록 설계자와 협의하고 여러 의견을 복안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최근 들어 주목된 2천석 규모의 공연장 건립에 대해 박양우 문화관광부 차관은 26일 문화중심도시 홍보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광주시민 전체의 의견이냐 일부의 의견이냐 하는 문제가 있지만 중요한 문제이므로 협의를 계속 하겠다”면서 “다만 전당 건물 자체가 예술 건물로 그 자체가 랜드마크 기능을 하기에 존중해야한다”고 말했다.

박양우 차관은 2천석 규모의 전당이 세계적 규모의 랜드마크 기능이 가능한지에 대해 “랜드마크는 어느 시각에서 보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전제하며 바르셀로나의 가우디 건축양식을 주목 시켰다.

그는 가우디가 천재적 예술가이며 100년 전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그런 작가를 지원할 수 있었던 정부의 해안과 그 정부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시민들의 안목을 강조했고, “건물 하나를 볼 것이 아니라 건축가의 철학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차관은 아시아문화전당이 적자를 면치 못할 거라는 각종 보고서에 대해서도 “실질적으로 문화가 어떤 성과를 가질 것이냐는 숙제다”고 전제하면서 “기본적 전제가 문화이기 때문에 공공적 측면에서 엄청난 수익을 내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개관할 때까지 “앞으로 2년간 더 연구하고 다시 업데이트 시켜서 경제성 분석과 이에 대한 심의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이 사업과 관련 지방비의 부담에 대해서는 “광주시의 재정이 풍족하지 못한 상황인데 할 수만 있다면 지방비의 부담이 작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강조하면서 민자유치에 대해서 광주시의 협력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광주광역시 임우진 행정부시장은 “그동안 다소 소통이 부족했으나 2월부터 문광부가 적극적으로 여론수렴 노력을 하고 있고 28일부터 특별법이 효력을 발휘하게 되어 탄탄히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해 과거보다 한층 유연해진 입장으로 돌아섰다.

임 부시장은 “시에서도 국가사업이지만 도시의 핵심사업인 만큼 여론을 적극 수렴해서 정부에 반영되도록 노력 하겠다”면서 “방미 중인 박광태 시장의 귀국 후 수렴된 의견을 종합해서 가능한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노력 하겠다” 고 말했다.

하지만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동구 비상대책위원회가 오는 29일 구 도청 앞에서 1만명 규모의 시위를 계획, 이 사업에 시민의 참여가 묵살되었다는 점을 강조 하면서 랜드마크 보강과 설계변경을 요구할 계획이어서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