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대 국제행사로 국격제고, 경제적 효과까지 ‘1석2조’

▲ 청와대 제공, 미국 워싱턴 컨벤션센터에서 13일(현지시간) 열린 제1차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의 2012년 제2차 핵안보정상회의 개최국 확정을 발표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미라 기자] 우리나라가 2012년 상반기 열릴 제2차 핵안보정상회의를 유치하는 쾌거를 이루면서 그 의미와 효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제1차 핵안보정상회의 1차 세션에서 2년 뒤의 제2차 핵안보정상회의 개최국으로 한국을 지명하고, 참가국 정상들은 이를 만장일치로 지지했다. 이에 이명박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과 악수로 화답하며, 차기 핵안보정상회의 개최를 수락했다.

47개국 정상이 참가한 1차 핵안보정상회의는 핵안보 분야 정상회의로서는 역사상 최대 규모이며, 2차 회의도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국제회의 중 정상 참석 규모로도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이번 2012년 핵안보정상회의 유치는 경제 분야 최정상 회의인 G20 정상회의 이후 우리가 핵안보 분야에서도 최정상 회의를 유치하게 됐다는 점에서 우리의 국격과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좋은 사례이다.

2012년 핵안보정상회의는 이번 워싱턴 정상회의를 통해 형성된 핵안보에 대한 국제적 관심과 의지를 구체적으로 점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또한 2차 정상회의를 통해 우리나라는 국제사회에 우리 원자력 기술의 안정성과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우리 원자력 산업의 해외 진출 기반을 한층 공고히 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북핵 문제 당사국으로서 핵안보정상회의를 우리나라에서 개최함으로써 북핵 문제 해결에 대한 국제사회의 의지를 결집하고 공고화시키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2012년 제2차 핵안보정상회의 개최지로 결정된 것과 관련, “이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대한민국이 북한의 핵 위협으로부터 벗어나고, 우리가 선진국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힘을 모아 노력하고 저 자신도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제1차 핵안보정상회의 1차 세션에서 참가국의 만장일치로 한국을 제2차 핵안보정상회의 개최지로 결정된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우리가 금년 11월 달에 열리는 G20 정상회의가 세계 경제의 최상위 정상회의라고 한다면, 2012년 서울에서 열릴 핵안보정상회의는 안보적 측면, 원자력 산업의 평화적 이용에 관련된 최상위 안보회의라고 할 수 있다”며 의미를 전했다.

이어 “핵안보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이어진다면 인류의 꿈인 '핵 없는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첫 출발이라고 할 수 있다”며 “이것은 가히 역사적인 회의라고 할 수 있고, 우리 한반도처럼 핵의 위협을 받는 나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있는 회의”라고 말했다.

제2차 핵안보정상회의에 북한을 초청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이 대통령은 “북한이 앞으로 6자회담을 통해 핵을 포기하는 확실한 의지를 보이고, 핵확산금지조약(NPT)에 가입해 세계의 합의에 따른다면 기꺼이 초대를 하게 될 것이고, 또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세계 모든 정상들과 함께 북한의 핵을 억제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정부는 핵안보정상회의 참가국들이 2012년 정상회의를 통해 워싱턴 핵안보정상회의에서 합의된 사항들의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새로운 목표 설정을 논의할 수 있도록 주최국으로서 차질 없는 회의 준비와 회의 준비과정에서 실질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주도적으로 기여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다.

아울러 오는 2012 핵안보정상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범정부적으로 준비해 나가고, 정상회의 구체시기 등은 추후 결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