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폼, 축구공 물품도 제공하지 않기로

▲북한에서는 더 이상 남아공월드컵을 시청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정부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남아공 월드컵의 경기 중계를 북한에 무상으로 제공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

통일부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경기 화면 대북 송출은 기본적으로 한반도 지역 중계권을 가진 SBS 측의 결정사항이지만 최근 북한의 도발적 대남태도를 감안할 때 국제사회의 규범에 맞는 협상 절차에 따른 적절한 대가를 북한이 지불해야 한다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른 당국자는 “방송 전파도 대북 반출 승인대상”이라며 정부의 원칙에 어긋날 경우 제재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이와 같은 정부의 입장은 천안함의 침몰이 북한 소행으로 구체화되어가고 있는데다가 북한이 금강산 내 남측 부동산을 몰수하는 등 대남 압박을 가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 대북 제재 조치로 분석된다.

SBS 관계자는 “천안함 침몰과 관련한 국민들의 대북 감정과 정세를 고려해 “무상으로 북한에 중계 화면을 제공할 생각은 없다”며 “현재 분위기로는 정상적 중계권 협의를 벌이기 어려운 게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노무현 정부 시절인 지난 2006년 독일 월드컵 때는 정부가 북측의 요구대로 경기 화면을 무상 제공했으며 위성사용료 등 1억 5,000만원을 남북협력기금과 방송발전기금에서 충당했고, 월드컵 뿐만 아니라 각종 국제경기에 참여하는 북한 선수단에 경기용품과 소요 경비 등을 지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번엔 북한 측에 유니폼이나 축구공 같은 물품도 일체 제공하지 않기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