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언론, 선원들 45명 아틀란티스호에 구조, 사고 원인 알 수 없어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뉴질랜드 해역에서 조업 중이던 한국의 트롤어선 오양 70호가 18일 새벽 바운티 섬 부근에서 침몰해 배에 타고 있던 51명의 선원들 가운데 45명이 구조되고 6명이 실종됐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 배의 선원들은 한국인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아시아인들로 구성돼 있으나 실종자들의 국적이 어느 나라인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뉴질랜드는 현재 겨울철이어서 오양 70호가 침몰한 해역은 수온이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뉴질랜드 공군의 오리온 정찰기가 사고신고를 접수한 뒤 오클랜드 기지를 출발해 이날 오전 9시쯤 현장에 도착, 구조작업에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뉴질랜드 구조협력 센터의 한 대변인은 오양 70호에 타고 있던 선원들 가운데 45명이 인근에 있던 알마탈 아틀란티스 호에 의해 구조됐다며 그러나 사고 원인은 아직 알 수 없다고 뉴질랜드 언론에 밝혔다.

구조협력 센터는 이날 새벽 4시40분쯤 위치를 알리는 무선신호를 받은 뒤 곧바로 수색명령을 내렸다면서 82m 길이의 어선에는 선원 51명이 타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 무선신호에 이어 뉴질랜드 남섬 더니든 동쪽 400해리 정도 되는 같은 위치에서 조난신고가 다시 들어왔다면서 조난신고는 알마탈 아틀란티스호가 했으며 오양 70호가 침몰했다는 내용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오양 70호는 사조 오양산업이 소유하고 있는 어선으로 뉴질랜드에서 1980년대 이후 부터 계속 조업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