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물가 오르면 체감경기 개선 어려워져…심재철, 실효성 대책 마련 요구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정회의를 통해 "물가 불안정성이 확대돼 선제적인 대응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의 소비자물가 급등현상과 관련해 "물가 불안정성이 확대돼 선제적인 대응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물가안정 대책마련을 위한 당정회의를 통해 "공급 부분의 충격으로 야기된 물가불안 심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심리가 상승하면서 올해 물가안정 목표달성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전망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농산물 가격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원유와 곡물 등 국제 원자재가격의 상승폭도 커지면서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 대비 3.5% 상승했다"며 "국제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중국발 인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국내에서도 일부 가공식품이나 서비스 요금 등에 대한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 "경제가 성장하고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져도 일상생활에 밀접한 물가가 오르게 되면 서민 체감경기는 그만큼 개선되기 어려워진다"며 "올해 물가도 작년에 비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심각성을 설명했다.

그는 "물가불안 심리를 조기에 불식하고자 관계 부처들과 합동으로 종합물가 안정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거시정책을 통해 안정적인 정책 운영에 나서는 한편 농수산물, 지방 공공요금, 대학등록금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품목을 중심으로 장단기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심재철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은 "물가는 서민생활 안정에 가장 기본이고 핵심"이라며 "물가불안 심리를 조기에 차단할 수 있도록 직접적이고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 조기에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심 의장은 "이마트에서 3700여개 품목의 가격을 동결한다는 발표가 있었는데 앞으로 민간 분야의 합류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며 "모쪼록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를 비롯해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농림수산식품부 등 5개 부처 장·차관이 참석했으며 한나라당에서는 강석호·권택기·김성조·서상기·안효대·이종구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