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파별로 생각이 달라 당내 단일안 도출조차 미지수…'국민 무관심' 가장 큰 걸림돌

▲'절반의 성공'으로 끝난 한나라당의 '개헌 의총'을 두고 여권 내부에서는 물론, 정치권에 회의적인 목소리가 들리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절반의 성공'으로 마무리된 한나라당의 '개헌 의총'을 두고 갑론을박이 한창인 가운데, 개헌의 성공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강명순 의원의 박 전 대표 끌어 들이기

9일 개헌에 대해 관망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박근혜 대표를 향한 '친이계' 강명순 의원의 발언은 거의 '인신 공격'에 가까웠다.

강 의원은 이날 발언을 통해 "유신헌법으로 고생한 사람들에게 사과하는 의미에서라도 유신시절 호의호식한 박근혜 전 대표가 개헌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나와 남편은 빈민운동을 하느라 고생했는데 박 전 대표는 청와대에서 잘 먹고 잘 지낸 만큼 나는 빚 받을 게 있다"며 "박 전 대표가 맞춤형 복지를 하려면 아동복지 부문에서 헌법을 개정해야 하고 그래야 빚이 제대로 갚아진다"고도 했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


#. 요지부동 친박계 or 박근혜 호

친박계 의원들은 물론, 박 전 대표를 논쟁의 장으로 나서게 하겠다는 발언이지만, 하루가 지난 지금까지도 그는 '무반응'이다. 굳이 왈가왈부하지 않겠다는 것.

다만, 의총 자리에 참석하지 않았던 박 전 대표 대신, 최측근으로 알려진 이학재 의원이 '경제개발 5개년 계획'과 '새마을 운동'을 예로 들면서 강 의원의 말에 맞대응했다.

이 의원은 "경제개발 5개년 계획과 새마을운동으로 오늘날 우리 경제발전의 초석이 됐고 박정희 대통령은 국민의 70%가 존경하는 대통령"이라며 "그런데도 '청와대에서 편안하게 잘 지냈다'고 말하는 것은 경제개발 계획을 통해 마치 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가족을 부양한 것처럼 얘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 계파간 싸움은 아니다?

이 의원의 발언에 잠시 친이계·친박계의 충돌은 가라앉는 듯했으나 회의 말미에 다시 한번 강 의원이 나섰다.

강 의원은 "결혼 6개월 만에 남편이 일본상품 불매운동을 하다가 유신헌법 때문에 10년 징역을 받았다가 작년에야 무죄가 됐다. 유신헌법은 잘못된 것”이라며 “나는 이화여대, 박 전 대표는 서강대를 같은 해에 졸업했다. (박 전 대표에게) 빚을 갚는다는 심정으로 헌법개정 논의에 나오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일각에서 제기되는 계파간 알력싸움으로 비쳐지는 것을 경계하듯 "난 빈곤당 아동계"라며 소신에 의한 발언임을 강조했다.

결국 이번 한나라당의 개헌 의총은 당내에 개헌 특별기구를 구성키로 의견을 모으는 데는 성공했다.


#. 절반의 성공에서 멈추나? 지도부, '부정적 입장'…암초 곳곳

친이계의 입장에서는 '절반의 성공'을 거둔 셈이다. 하지만 이제 시작이며 넘어야 할 산맥들이 많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

특별기구를 구성하는 데 개헌 의총 때부터 뒷짐졌던 친박계 의원들의 불참이 확실시 되는 등 시작부터 난항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홍준표, 서병수, 나경원, 정두언 최고위원 등이 개헌에 대해 소극적이거나 부정적인 입장이어서 '회의적'이라는 기류마저 감지된다.

설령 당내 특별기구가 구성돼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하더라도 개헌의 내용과 폭, 방향 등에 대해 계파별로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엇갈려 단일안을 도출해낼 수 있을지 또한 미지수다.

여당 내에서조차 교통정리가 되지 않는데다가 민주당 등 야권에서도 '개헌'에 대해 강력히 고개를 가로젓고 있다.

민주당은 "개헌 타령 할 시간 있으면 매몰되는 소·돼지 한 마리라도 살려라"며 극구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고, 민주노동당도 "개헌 의총은 자해소동"이라며 평가 절하했다.

무엇보다 가장 큰 걸림돌은 국민들조차 개헌에 대해 큰 관심이 없다는 것.

결국, 친이계의 개헌 카드는 햇볕도 보지 못한 채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공산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