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실 "외교부, 법무부 등 관련부처와 함께 현지 조사 진행"

[투데이코리아=정치부] 중국 '상하이(上海) 스캔들'의 주인공 덩신밍(鄧新明·33)씨가 김정기 전 상하이 총영사로부터 직접 정보를 빼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이 사건에 대한 전면 재조사에 들어갔다.

이명박 대통령은 최근 주 상하이 총영사관의 기밀 유출과 관련해 추가 보고를 받은 뒤 이 사건을 철저히 조사해 엄정하게 대처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2월 초 민정수석비서관실을 통해 총리실의 1차 조사 결과를 보고받았으며, 최근 추가보고를 받은 뒤 이같이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무총리실, 외교통상부, 법무부 합동으로 이 사건을 전면 재조사키로 했으며 상하이 총영사관에 대해서도 현지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총리실 김석민 사무차장은 9일 기자들을 만나 "지금까지 국내에 들어와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 왔지만 비자 발급이나 보안 실태에 허술한 부분이 있었는지 확인해야할 것 같다"며 "외교부, 법무부 등 관련부처와 함께 현지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차장은 정보 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영사 3명과 관련, "언론에서 여러가지 의혹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재소환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국무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실은 8일과 9일 서울 창성동 정부중앙청사로 김 전 총영사룰 불러 정보 유출 의혹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공직복무관리관실은 현재까지의 조사 내용과 김 전 총영사의 진술이 엇갈리는 부분이 있어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총리실은 김 전 총영사와 영사 3명 등 국내에 체류 중인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한 뒤 다음 주 합동조사단을 구성 해 상하이 현지 조사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덩씨가 김 전 총영사로부터 직접 정보를 빼낸 정황이 공개되면서 검찰 등 수사기관의 개입이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9일 동아일보가 공개한 덩씨의 사진파일 분석 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6월 1일 김 전총영사는 오후 6시 55∼56분 상하이 힐튼호텔 컨벤션홀에서 덩씨와 함께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어 2시간 20여 분 뒤인 오후 9시 19∼21분에는 같은 소니 DSC-TX1 기종의 디지털카메라에 이 대통령의 선대위 비상연락망 등 정부 여권 실세 연락처가 찍혀 있었다.

지금까지 김 전 총영사는 누군가 자신의 관저에 침입해 연락처를 몰래 촬영해 갔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두 사람이 함께 기념사진을 찍은 뒤 덩씨 소유로 보이는 같은 기종 카메라를 통해 정보가 촬영된 것으로 보아 김 전 총영사가 덩씨에게 정보를 유출했을 수도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총리실은 김 전 총영사등 스캔들에 연루된 외교관들에 대해 복무에 있어서 처신이 부적절한 부분은 해당 부처에 통보해 조치토록 하지만 위법한 행위에 대해서는 검찰에 수사의뢰를 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외교관이 해외에서 중요 정보를 유출했을 경우 형법 113조의 외교상기밀누설죄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