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담화 발표 "가축 사육환경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

[투데이코리아=양만수 기자] 김황식 국무총리는 24일 "정부가 구제역 발생 초기 단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질책에 대해 국무총리로서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가축질병 방역체계 개선 및 축산업 선진화 방안'과 관련한 대국민 담화를 통해서다

그는 "지난 겨울 우리는 구제역, AI 등의 가축질병으로 인해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었다"며 "자식처럼 키운 가축을 하루 아침에 잃은 축산인들을 생각하면 안타깝고 송구스러운 마음을 표현할 길이 없다"고 사과했다.

이어 "다행스럽게도 구제역은 2월26일 이후 더 이상 확산되지 않고 있으며, 발생지역에서 매몰되는 가축의 수도 현격하게 감소하고 있다"며 "안정적인 통제가 가능하다고 판단해 위기 경보단계를 '심각'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또 "구제역 대응과정에서 드러났던 문제점들이 다시는 되풀이 되지 않도록 가축질병 방역체계를 보다 확고히 하겠다"며 "대응 매뉴얼상의 미흡한 부분도 철저히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 총리는 "구제역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소, 돼지 등에 대해 정기적으로 백신접종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구제역에 감염돼 살처분된 매몰지 관리와 관련, "환경오염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막을 것"이라며 "지하수와 주변 환경 등에 영향이 없도록 정비가 필요한 매몰지는 3월말까지 보강공사를 마치겠다"고 밝혔다.

이어 "보강공사가 완료된 후에도 매몰지는 농식품부 중심으로 지속 관리하겠다"며 "매몰지 안전점검, 대책 추진 등의 사후관리는 총리실이 철저히 확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우리 축산업을 선진화된 모습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며 "가축 사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환경친화적인 축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와 축산인을 비롯한 우리 국민 모두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역량을 모아 간다면 선진화된 방역체계를 갖춘 친환경적인 축산업으로 바꿔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그동안 구제역으로 인해 취소되거나 연기됐던 전국의 지역행사가 정상화돼 지역경제가 한층 활발해 질 것"이라며 "많은 분들이 참여해 지역 살림살이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