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관 부속 건물 카지노 업체 임대에 무기·마약판매·주민희생까지

NISI20110210_0004055741_web.jpg


[투데이코리아=신영호 기자] 북한이 부족한 외화벌이를 위해 음성적인 방법 등을 써 왔다고 보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핵무기 프로그램으로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으면서 부족해진 외화를 확보하려면 불가피한 선택인 셈이다.

북한이 이런 방법으로 외화를 벌어들인 확인된 사례는 여럿이다. 대표적인게 무기 판매다. 이철우 한나라당 의원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10년 동안 무기를 구매한 금액은 확인된 것만 우리 돈으로 5100억원이 넘는다.

주로 중국과 러시아에서 수입한 것들이다. 이 돈은 북한이 자체 생산한 무기를 판매해 벌이들인 것으로 파악된다. 주요 수출 대상국은 리비아와 시리아, 이집트, 이란 등 중동 국가는 물론 에티오피아, 앙골라, 탄자니아 등 아프리카 국가들이다.

정보기관인 정찰총국과 청송합작주식회사, 조선광업개발무역회사가 무기 거래를 책임지고 있다는 분석이 유력하다. 이 기관들은 미국 정부가 지난 2008년 8월 대북(對北) 금융제재 대상에 올렸다.

김정일 정권의 자금 줄인 노동당 39호실은 불법 경제활동을 벌이고 있다. 북한 내에 많은 자금책을 두고 있으며 담배 불법 생산 및 거래, 달러 위조 등을 통해, 정확히 잡히지 않지만 북한 지도부에 상당한 규모의 외화를 벌어다 주고 있다. 마약류인 메탐페티민을 생산하고 있으며 양귀비 농장을 운영하고, 아편과 헤로인을 생산하고 있기도 하다.

몇 해 전에는 북한의 여성 공작원이 보위사령부 지령을 받고 북한산 마약을 유통시키려 하다 검찰에 덜미를 잡힌 일도 있었다.

이 여성은 북한 외화벌이사무소에서 샘플용 히로뽕 2㎏을 넘겨받아 판매 대금의 30%를 당에 납부하고 나머지는 공작금 용도로 본인이 챙기기로 약정하고 2000년 4월 중국 옌지의 폭력조직이나 마약거래를 하는 한국인 등을 상대로 히로뽕 50㎏의 대량 밀거래를 시도한 혐의를 받았다.

외화벌이를 위해 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것으로 짐작되는 모습도 관측됐다. 일본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북한은 중국에 무역상인을 대거 파견하고 있다.

베이징에 1000명, 상항이에 600명, 지방 거점 도시별로 100~200명씩이다. 이들 무역상들은 거래를 통해 번 돈을 1인당 연간 5천∼6만 달러 정도 본국에 상납하고 나머지는 거래비용이나 생활비에 충당하고 있다 한다.

북한 서해바다에서 조개잡이를 하는 대부분의 선박은 군부 외화벌이 기관에 소속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단파라디오방송인 열린북한방송은 최근 조개잡이 어선을 탔던 탈북자들을 인용해 "서해바다에서 조개잡이를 하는 선박들은 대부분 군부 소속으로 이들이 채취한 조개는 주오 중국으로 수출하며, 민간인들은 국가에 외화벌이로 허가를 얻기가 힘들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극심한 전력난 속에서도 석탄 등 에너지 자원 수출에 북한은 적극적이다. 한때 김정일이 수출금지 품목에 포함시켰던 에너지 자원이고, 비교적 전기공급이 잘 이뤄졌던 평양에서도 일반가구에는 하루 1∼2시간만 공급되고 있는 데도 말이다.

최근 공개된 중국 해관통계를 보면 지난 1월 한달 동안 중국에 49만3천t의 석탄을 수출해 4천550만달러를 벌어들였다. 수출 물량은 작년 1월의 18배, 수출액은 32배에 달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