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1.jpg





공공자전거 이용 10만 건 돌파
[투데이코리아=홍수정 기자] 서울시가 프랑스 파리의 '벨리브(VELIB)', 캐나다 몬트리올의 '빅시(BIXI)' 등을 벤치마킹해 도입한 '공공자전거'의 이용건수가 10만 건을 돌파하며 활발히 운영됨에 따라 서울시가 공공자전거 서비스 질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본격적인 자전거 이용 성수(3∼10월 말)기를 맞아 공공자전거 이용 시민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민이용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이용불편을 철저하게 따져 공공자전거 서비스 업그레이드에 나서겠다고 14일 밝혔다.

서비스 개선에 앞서 서울시는 시범운영기간 중 시민들의 이용 만족도를 조사했다. 만족도 조사는 1차로 4월에 500명, 2차로 5월에 263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해피콜)의 형태로 실시됐으며,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위해 외부 기관에 의뢰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공공자전거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70% 이상이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주된 이용 목적은 산책이나 운동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출•퇴근 또는 등•하교가 많았다. 또, 공공자전거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1차 85%에서 2차 87% 상승했으며, 상승폭의 대부분은 출•퇴근 이용자가 차지했고, 공공자전거의 확대 설치에 대해서는 93% 이상이 찬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43개 스테이션 이용자 분석결과 여의도 지역 여의나루역 1번 출구•시범아파트 버스정류장 등 접근성과 이용여건이 좋은 지역에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자전거를 안전하게 보관해 도난을 방지하는 '거치대' 역시 자전거가 제대로 거치되면 자전거 고유ID를 인식해 키오스크에 전달, 자동으로 LED전조등 및 후미등 배터리를 충전하는 첨단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한편, 서울시 공공자전거는 365일 언제나 이용할 수 있으며, 회원제와 비회원제로 운영되며, 서울시는 앞으로 '공공자전거'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생활형자전거'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시스템 정비 및 운영관리 방안을 체계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