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이주호 기자] 민주당은 19일 7개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와 관련, "이번 사태는 청와대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가 결국 7개 저축은행에 대해 영업정지 처분을 내려 3만명이 넘는 피해자가 발생했다"며 "2008년 11월 저축은행을 상대로 한 전수조사와 지난해 4월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라 그때 분명한 조치를 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 핵심 참모·정권 실세들이 개입된 퇴출 저지 로비가 있어 결국 이 지경에 오게 됐다"며 "이 정권 실세들의 부정부패가 결국 국민들의 피해만 낳았다"고 강조했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부실 피해를 눈덩이 처럼 키운 이 대통령과 장관이 국민 앞에 석고대죄 해야 할 것"이라며 "저축은행에 대한 조사와 감사를 벌이고도 청와대가 나몰라라 하는 사이 지난해 4월 이후 가입한 부산저축은행 피해자가 상당수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언론 보도를 보면 6개 정도의 저축은행에 부실이 남아있다고 한다"며 "저축은행 관련 지표를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최고위원은 "부산저축은행 사태로 예견됐음에도 7개 저축은행이 이 지경이 되도록 정부는 무엇을 했느냐"며 "이 정권은 덮어두고 물러나면 그만이지만 민생과 국가경제에는 정말 치명적"이라고 비판했다.

김영춘 최고위원도 "올해는 구제역 대란으로 출발하더니 전세대란·물가대란을 거쳐 추석 이후 정전대란·저축은행 대란까지 한꺼번에 겪고 있다"며 "사실상 (MB정권이) 식물정권이 아닌가 싶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