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 5년간 공직비리 집중추궁·지경위, 이라크 유전사업 문제 추궁

[투데이코리아=박 일 기자] 국민권익위원회, 국세청 등 정부 부처 산하 기관들을 대상으로 국회는 26일, 12개 위원회의 국정감사를 벌인다.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리는 정무위원회 국정감사는 이날 국민권익위원회, 국가보훈처,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독립기념관 등이 대상이며, 시정권고 수용률, 국가유공자 요건의 기준과 범위 등에 대해 질의할 예정이다.

기획재정위원회는 국세청과 서울·중부지방국세청을 대상으로 산하 기관의 제주혁신도시이전 거부 문제, 역외탈세 조사의 실효성 및 최근 문제가 불거진 연예인 탈세 문제도 주요 쟁점으로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외교통상통일위원회는 UN대표부, 주뉴욕총영사관, 아르헨티나대사관, 태국대사관을 상대로 해외 현지에서 감사를 벌인다.

국방위원회는 방위산업청과 국방과학연구소 등을 상대로 신개념기술시범(ACTD)사업 예산 전용 문제 및 군납식품 대기업 참여 추진, 흑표전차 부실화 문제 등에 대한 질의를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행정안전위원회는 공무원연금공단, 한국정보화진흥원, 도로교통공단 등을 대상으로 개인정보관리 실태, 한국정보화진흥원 대구 이전 문제 등을 집중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학기술위원회는 인천광역시교육청, 강원도교육청을 상대로 감사를 벌일 예정이며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는 언론중재위원회, 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언론진흥재단 등을 대상으로 시정권고, 종편 채널을 미디어렙에 강제 위탁하는 규정의 문제점 등이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위원회는 국토해양부를 상대로 최근 5년간 공직비리가 가장 많았던 것에 대해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농림수산식품위원회는 이날 오전 산림청과 산림조합중앙회를 상대로 감사를 벌여 산림청 헬기 추락사고 원인규명, 조합개선사업 예산 집행 문제점, 직원들에게 과다한 성과금 지급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지식경제위원회는 한국가스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을 상대로 못해 이라크 유전 개발 사업 참여 대가 원유 문제, 가스설비 안전관리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위원회는 보건복지부를 대상으로 감사를 실시하며 환경노동위원회는 낙동강유역환경청, 대구지방환경청 등을 시찰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