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jpg

[투데이코리아=김민호 기자] 16일 경북 경주시 일원에서 열린 마라톤에서 심판이 자리를 이탈하여 선수들이 코스를 벗어났다.

이날 오전 동아일보 2011 경주국제마라톤대회에서 40㎞를 지난 삼거리 교차로 지점에 있어야 할 심판이 다른 지점에 있어, 선수들은 정식 코스가 아닌 다른 길을 뛰었다.

이에 국내 선수 중 1위를 달렸던 오서진(23·국민체육진흥공단)과 2위 김지훈(23·고양시청) 등 4명이 가장 손해를 봤다.

김지훈은 엉뚱한 길을 뛰다가 팀 관계자들의 제지를 받고 뒤늦게 원래 코스로 돌아왔지만 나머지 3명은 줄곧 다른 길을 뛰다 실격처리됐다.

현지에서 레이스를 지켜본 관계자들에 따르면 아프리카 철각이 주를 이룬 선두 그룹 10여 명이 40㎞ 지점을 통과한 뒤 10여 분이 지나 오서진과 김지훈 등 국내 1·2위를 다투는 선수들이 나타났지만 이때는 심판은커녕 안내 표지판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주최 측은 "원래 이 지점부터 차량과 섞여서 뛰어야 하는 곳"이라고 미리 선수들에게 알렸지만 달리는 데 집중했던 선수들은 원래 코스를 따라 우회전하지 못하고 직진했다.

심판은 당시 삼거리 교차점이 아닌 오른쪽으로 코너를 돌아야 보이는 지점에 있었고 선수들은 심판을 보지 못하고 직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 1~4위 선수가 허둥대던 장면을 지켜보던 국내 실업팀의 한 지도자가 심판을 대신해 뒤이어 따라오는 선수들을 원래 코스로 유도했고 5위 이후 선수들은 제 길을 달렸다.

대한육상경기연맹과 주최 측은 결승선에 골인한 순서를 바탕으로 순위를 발표했다.

그러나 레이스 자체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뒤죽박죽으로 발표된 순위는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 육상 관계자들의 견해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