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미래창조연대 대변인직서 물러난 '정대화 교수'

'지분다툼' '밥그릇 싸움' '진흙탕 싸움'…
예의 정치판 힘겨루기려니 여길 법하다. 그러나 이러한 비난의 중심에는 뜻밖에도 시민사회세력이 있었다.

자연스레 시민사회 세력을 향해 또 한 번 비난의 화살이 꽂힌다. '실체도 없으면서 지분만 요구한다' '금배지 뺨친다'는 등…

미래창조연대의 대변인이었던 정대화 교수는 “이러면 대선에서 이길 수 없다”며 그간의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그는 중앙당 창당 이후 대변인 직에서 물러났다.

미래창조연대는 지난 5일 창당한 범여권 대통합민주신당에 '시민사회'라는 간판을 걸고 전격 합류했다. 민주신당은 스스로 자평하듯 “정치권과 시민사회 세력이 최초로 연합한” 실험적인 정당이다.

그러나 통합의 과정을 들여다보면 그리 순탄치만은 않았다. 대통합의 원칙이었던 정치권 : 시민사회 '1:1' 참여를 둘러싸고 양측이 한바탕 맞붙은 것이다.

정 교수는 지난 6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마음 닫힌 일부 정치인들이 '창당까지만 해 달라' '들러리 선 것 아니냐'고 면전에서 얘기했다”며 통합과정에서 적잖은 갈등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정 교수는 최근 '지분논쟁'을 겪으며 시민사회세력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커진 것에 대해 “기존 정당이 비판받았던 것을 일신하기 위해 '새 사람 새 정책을 쓴다'는 것을 보여줘야 했다”며 '1:1 원칙'의 당위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통합과정부터 심한 갈등을 겪은 신당을 두고 “대선용 정당”이라며 분열을 우려하는 시각들이 많다. 정 교수는 “이 체제로 대선과 총선을 거치면서 정치 상황에 따라 재정비, 또는 분화할 수 있다”며 “분열이 문제지 분화는 문제가 안 된다”고 일갈했다. 민주신당은 애초 '100년 정당'과 같은 헛공약은 내세우지 않았다.

◆다음은 정 교수와의 일문일답 내용이다.

-중앙당 창당 대회 때 열린우리당 대선주자들이 오지 않았다.
▲통합을 하는 과정의 문제고, 일시적이라고 생각한다. 김두관 전 장관도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신당에 합류할 뜻을 밝혔다. 어제 그를 대전에서 만났을 때 그런 얘기를 잠시 비치더라. 열린우리당은 대선국면에서 독자행보를 하거나 별도의 경선을 치를 프로그램을 갖고 있지 않다.

-최근 조순형 전 의원의 지지율이 손학규 전 지사에 이어 2위로 올랐다. 이 때문에 통합민주당이 독자행보에 자신감을 가지는 것으로 보이는데.
▲조순형 전 의원이 지지율이 높게 나오면서 (통합민주당이) 고무된 측면이 있다. 이것은 범여권 통합이 완성되지 않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과도기적인 현상일 뿐이다. 지금 민주신당의 정체성은 뚜렷하지 않다. 사람들의 마음이 선뜻 이쪽으로 기울지 않는 이유다.

조 전 의원이 '미스터 쓴소리' 아닌가. 상대적으로 '저 사람 줏대 있다'는 긍정적인 이미지로 젊은 사람들에게 어필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선의 지지도는 전체 판세에 영항을 받는다. 지난 서울시장 선거에서 강금실 전 장관의 지지율이 처음에는 높다가 오세훈 후보가 등장하자 곧 추락하지 않았나. 이는 우리당 전체에 대한 국민들의 비판이 반영된 것이다. 판세가 민주신당으로 기울면 (후보들의) 지지율도 변화할 것이다.

-추미애 의원이 민주신당에 합류할 것으로 보는가.
▲내가 미래창조 할 때 통화했다. 당과 함께 올지 개별적으로 올지 고민하더라. 김두관 전 장관이 움직인 것처럼 합류할 수도 있다.

-민주신당이 '잡탕정당'이라는 비판에는 동의하나.
▲그렇다. 우리는 청음부터 정파연합체로 출발했다. 과거 카리스마 있는 지도자가 없는 상황에서 각 정파의 지도급 인사의 협의를 통해 창당한 것이다. 분열된 범여권을 통합하는 데 다른 방식은 없었다. 우리는 과거 고려시대 호족연합체였던 것처럼 정파연합체를 형성한 것뿐이다. 다만 우리에게는 3가지 과제가 있다. 첫째로 당의 구심점과 지도력을 갖춰야 한다. 둘째로 당헌 당규를 확립하는 일이다. 지금으로선 현실적으로 과거의 것을 빌려올 수밖에 없다. 정당의 정책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을 해야 한다.

-창당 과정에서 '지분논쟁'으로 적잖은 잡음이 있었는데.
▲언론의 시각으로 보면 '지분 논쟁'이다. 그러나 우리가 잘 먹고 잘 살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기존 정당이 비판받았던 것을 일신하기 위해 '새 사람 새 정책을 쓴다'는 것을 보여줘야 했다. 우리는 분명히 '통합 과정에서 들러리가 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런데 마음 닫힌 일부 정치인들이 '창당까지만 해 달라' '들러리 선 것 아니냐'고 면전에서 얘기하더라. 이러면 대선에서 이길 수 없다.

정치인들이라고 모두 똑같지는 않다. 특히 우리가 통합과정에서 만난 사람들은 시민사회 역할에 대한 견해가 좁았던 것 같다. 그 외에는 오히려 우리를 격려하는 정치인들이 많다. 사실 당 대표도 다른 분을 모시려 했다. 그런데 정치권에서 '밥을 줄까, 말까' 하는 자세로 나오면 누가 오겠는가.

-최열 대표나 문국현 유한킴벌리 사장 등이 신당에 합류하지 않은 이유도 같은 것인가. 또 앞으로 문 사장의 합류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보나.
▲그런 것은 아니다. 최 대표는 문 사장을 대선후보로 내세우기 위해 그런 것이다. 현재 문 사장이 신당에 합류할 가능성은 반반이다. 문 사장의 정확한 '워딩'은 이렇다. '출마한다. 경선에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낡은 정치판이면 참가하지 않겠다' 또 '정치인들끼리의 예비경선에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이해해 줘야 한다.

문 사장이 본 경선에 뒤늦게 참여한다면 예비경선에서 떨어진 사람들이 문제를 제기할 수도 있다. 정당법에는 '후보자는 민주적 경선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공정경쟁의 원리인 것이다.

-시도당 창당을 다소 조급하게 추진했다.
▲조급하게 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는 범여권의 정치적 상황 때문이었다. 반대로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서 제대로 창당을 하고 대선을 포기해야 하냐'고 물으면 할 말이 없는 것이다. 비판을 위한 비판일 뿐이다. 물론 초특급 창당과정을 거치면서 문제가 많았던 건 사실이다.

-정치권과의 '이질화'를 앞으로 어떻게 극복할 생각인가.
▲현재 신당의 지도부는 강력한 지도부가 아니다. 시민사회 역시 정치 경험이나 훈련이 부족하다. 당은 어차피 경선이 끝나면 대선후보 중심으로 운영될 것이다. 다만 대선후보 선출 전까지가 문제인 것이다. 정책도 대선후보 중심으로 정리될 것이다. 신당 자체가 정치권과 시민사회가 연합했다는 점에서 정당사에 유래가 없는 하나의 정치 실험이다. 이 실험이 성공하면 시민사회의 구심적 역할을 하리라 본다.

-그러나 현재 대선예비후보들이 모두 정치인이라는 점에서 대선후보 선출 이후에 오히려 시민사회 세력의 소외 문제가 불거질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런 면에서 문 사장이 합류했으면 한다. 시민사회가 갇힌 우물에 새물을 공급해 주는 공급자 역할을 해야 한다.

-지금 시민사회 쪽 지도부 면면을 보면 순수하게 '시민사회 세력이다'고 말 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 오충일 목사(국가정보원 과거사 진실규명위원장), 김호진 전 장관(열린우리당 정책자문위원장), 김상희 위원장(대통령 자문기구) 모두 절반은 정치권에 발을 걸쳐두고 있던 인물들이라는 것이다.
▲오충일 목사는 정부가 하지 못했던 부분을 '거버넌스' 차원에서 시민사회 몫으로 한 것이다. 김호진 전 장관도 학계 원로로서 대쪽 같은 면모가 더 강하다. 오히려 우리 중앙위원 중에 정당직에 관여했던 분들이 있다. 우리가 처음 뜰 때(※주:창조한국미래구상), 국민운동(통합번영국민운동)도 함께 떴다. 국민운동 쪽은 정치 경험이 있었다. 당시 언론은 '시민사회가 분열됐다'고 했다. 그래서 서로 합친 것이다(미래창조연대). 이 과정에서 정치에 관여한 인사들이 참여하게 된 것이다. 흠이라면 흠이다. 그러나 이들 역시 '구 정치인'은 아니다. 민주인사인 것만은 분명하다.

-대선과 총선을 앞둔 정당으로서 비전을 보여달라.
▲70·80년대 우리사회 민주화를 주도한 사람들이 바로 범여권 지도자들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사회를 민주와 반민주로 나누면 국민들의 지지를 받기 어렵다. 이제 사람들은 정치권에 좀더 다른 것을 기대한다. 97년 IMF를 거치고 신자유주의가 들어오면서 사람들은 삶의 문제를 돌아보게 됐다. 바로 '생활정치'에 대한 요구이다. 과거 민주화 운동을 했던 사람들은 상황의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했다. 우리당에 대한 비판의 핵심이 바로 이것이다. 새로운 당은 국민을 위해 적절한 대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제는 '생활정치'와 '풀뿌리 정치'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

-최근 손학규 전 지사의 '광주 발언'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어떻게 보는가.
▲과거에 대한 부담이 컸던 것 같다. 그는 광주항쟁 당시 한국에 없었고, 한나라당에 몸담았던 전력이 있다. 이러한 부담감을 정면 돌파 하려다가 그렇게 된 것 같다.

-민주신당이 얼마나 오래 갈 수 있다고 보는가.
▲이 체제로 대선과 총선을 거치면서 정치 상황에 따라 재정비, 또는 분화할 수 있다고 본다. 분열이 문제지 분화는 문제가 안 된다.

-총선때까지 '1:1 원칙'을 주장할 것인가.
▲그렇게 되겠나. 어차피 지금도 이 원칙이 무너진 상황이다. 공천은 아래로부터 이루어지는 것이다. 시민사회 세력이 역량이 있으면 공천도 많이 받지 않겠나.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