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곡동 사저 철회하고 논현동으로 발길 옮긴 李 대통령'

NISI20111017_0005312687_web.jpg


[투데이코리아=정규민 기자] “본의 아니게 사저 문제로 많은 사람들에게 걱정을 끼쳐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한다.” 지난 17일 이명박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통해 국민들 앞에 처음으로 사과인 양 한 말이다.

그리고 18일 ‘내곡동 사저 파문’이 열흘째를 맞이한 날, 사저 건설 계획을 전면 백지화할 것이라고 밝힘과 동시에 청와대 관계자는 말했다. "지난해 북한의 연평도 포격으로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하자 6일 만에 사과한 경우를 빼면 가장 빨리 문제를 시정한 사례일 것"이라고.

나라의 대통령이라는 사람과 대통령을 모시는 청와대라는 기관이 지난 열흘 간 국민들 앞에 내놓은 입장이다. ‘사저 논란’이 일고 나서, 5000만 국민 앞에 나와 한다는 말이 고작 이뿐이라는 사실이 정말 씁쓸할 뿐이다.

앞서, 이 대통령은 퇴임 후 논현동에 있는 옛 자택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데, 돌연 내곡동으로 거취를 변경하면서 의혹들이 일파만파 터졌다.

여러 가지 의혹들과 관련해 청와대 측은 논현동으로 돌아갈 수 없는 이유에 대해 ‘땅값이 비싸다, 경호시설로 매입할 만한 부지가 없다, 주변에 높은 건물이 많다, 진입로가 복잡해 경호가 부적절하다’라는 변명을 그들 나름으로는 고심 끝에 찾아서 늘어놓았다.

이 자체가 어거지 '변명거리' 수준을 넘지 못했지만, 이후 대통령과 청와대의 뻔뻔한 태도가 논란을 가중시켰다.

뿐만 아니라,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이 드러나자 내곡동 사저 명의를 대통령에게로 돌려놓겠다며 수습하려하더니, 사저 헐값 매입 의혹이 불거지자 규모 축소를 검토하겠다는 등의 시종일관 ‘급한 불끄기 식’ 대응을 보였다.

상황이 악화되면서 나라의 수장에게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게 일어났다. 이에 대한 청와대가 보인 대처가 더욱 가관이었다.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은 경호처가 주도했다는 해명과 함께, 같은 날 김인종 경호처장이 사태 책임을 지고 사의를 밝힘으로써 완벽한 드라마를 탄생시킨 것.

이에 대해 민주당은 “경호처장 사표로 사건을 덮으려는 꼬리 자르기”라고 반발하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용섭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아들 명의로 사저를 샀고, 그 과정에 대통령 부인 땅이 담보로 활용됐는데 이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가 몰랐을 리 없다”며 “대통령실장 총무기획관 민정수석도 다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금 여론은 ‘건설사 최고경영자 출신 대통령다운 안목’에 대해 헛웃음을 짓고 있다. 이 대통령과 청와대가 ‘내곡동 사저 건설’을 백지화하는 것으로 국민들의 분노가 꺾일 것이라고 계산했다면 큰 오산이다.

앞으로 국고에 귀속시키기로 한 내곡동 부지 문제는 뒤탈 없이 투명하고 깔끔하게 처리하기 바란다. 남은 민심이라도 얻길 바란다면 말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