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국.jpg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한일 양국이 통화스왑 규모를 130억달러에서 700억달러규모로 대폭 늘리기로 합의했다.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일본 총리는 19일 오전 양국의 통화스왑 규모를 이같이 확대하기로 합의했다고 한국은행이 이날 밝혔다.

양국 정상이 합의한 이번 통화스왑 확대에 따라, 우리나라는 그리스· 스페인 등 유로존의 재정위기, 미국의 성장속도 둔화 등에 출렁거리던 외환시장 불안에 안정적이며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탄'을 추가로 확보하게 됐다.

또 3034억 달러 규모의 외환보유고와 더불어, 중국·일본과의 통화스왑 등 금융시장 불안 저지를 위한 '삼중방화벽'을 구축하게 됐다.

한일 양국 정상의 합의 내용을 보면, 100억달러 규모의 기존 CMI통화스왑(달러-원/엔) 이외에, 300억 달러 규모의 CMI 스왑을 신규로 설정하게 됐다.

또 한국은행과 일본은행의 '원엔 통화스왑 계약규모'를 기존의 30억달러에서 300억달러로 대폭 늘린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유사시 일본에 700억달러 규모의 원화를 제공하고, 일본측이 제공한 300억달러 상당의 엔화와 400억 달러를 공급받게 된다.

일본도 유사시 700억 달러 규모의 엔화를 제공하고, 우리측에서 300억 달러에 상당하는 원화와 400억 달러를 제공받게 된다고 한은은 설명했다.

이번 통화스왑계약의 유효기간은 체결일로부터 1년이다.

한국은행은 " 이번 통화스왑 확대로 일본과 700억달러 규모의 외화 유동성 공급라인을 구축하게 됐다"며 " 이번 조치가 외화유동성 우려를 완화시켜 차입금리 하락 등과 더불어, 대외신인도 유지에도 도움이 될것"이라고 전망했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이날 오후 2시 은행회관 14층에서 이같은 내용의 합의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