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한결 기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은 27일 이해찬 상임고문과 박지원 최고위원이 각각 당대표와 원내대표에 출마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제한적 찬성' 의사를 밝혔다.

문 고문은 이날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이해찬, 박지원 두 분의 합의, 이상적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원내대표와 당대표, 더 참신해야한다는 생각도 당연합니다'란 글을 올려 소위 이해찬·박지원 역할분담에 전적으로 찬성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친노 비노 또는 친노 호남 프레임을 깨려는 현실적인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더 나은 선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은 그렇게 노력할 일입니다'며 두 거물의 역할 분담이 당내 친노무현 계열과 비노무현 계열 대립 구도를 깨기 위한 시도임을 설명했다.

문 고문이 이같은 글을 올린 것은 최근 이해찬 상임고문과 박지원 최고위원 간 당대표·원내대표 역할분담 과정에 자신이 개입했다는 사실을 놓고 당 안팎의 여론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박지원 최고위원에 따르면 최근 "제가 이해찬 고문으로부터 이런(역할분담) 제안을 받았는데 어떻게 했으면 좋겠느냐"는 박 최고위원의 질문에 문 고문은 '굉장히 그게 참 좋습니다. 그게 얼마나 국민들에게 보기 좋겠습니까'란 취지의 답변을 했다.

이같은 대화 내용이 알려지자 즉각 당내에서 반발 기류가 형성됐다.

민주당 장세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합과 담합도 구별하지 못한 채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무조건 두둔하고 나선 문 고문의 가벼운 처신에 큰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인영 최고위원도 "정권교체를 위한 강력한 연대는 필요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그 연대는 가치연대여야지 권력연대여서는 곤란하다"며 "친노·비노, 호남·비호남 구도를 넘어 가치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통합의 역동적인 과정을 통해 해결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남윤인순 최고위원 역시 "이번 총선에서 혁신을 보여주지 못하고 기득권에 안주하면서 패배했는데도 여전히 계파간 경쟁에 몰두하고 있다"며 "친노·비노를 구분하는 것이 잘못됐고 이를 전제로 원내대표와 당대표 자리를 나눠 갖는다는 발상 자체도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4선인 이종걸 의원도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해야 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것을 뛰어넘어야 대선에 대응할 수 있다. 두 분의 그늘 속에서 그냥 묻혀있다면 민주당의 역동성과 미래는 앞으로 없을 것"이라며 "이해찬 전 총리와 박지원 최고위원의 이번 결론에는 두 분 대통령의 그림자가 너무 짙게 깔려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