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여야 의원들이 국회에서 미국산 수입 쇠고기 검역 중단을 결의했지만, 주무부처인 농림수산식품부는 당초 방침대로 검역 중단을 하지 않겠다고 재천명했다.

2일 농림수산식품부 여인홍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정부과천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검역(중단)은 과학적 근거에 의해서 하는 게 맞다"며 "현재 상태에서 다른 스탠스 변화는 없다"고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또 그는 "미국에 파견한 민간합동조사단이 귀국한 후 (조사결과를 보고 문제가 있을 경우) 다른 조치들을 취할 것"이라며 "여러가지 대안들이 있다"고 밝히며 "문제가 없다면 검역 강화를 풀 수도 있고, 필요하다면 검역을 더 강화할 수도 있다"며 "미국의 광우병 관리 프로그램이 잘못됐다면 수입금지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1일(현지시간)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주이석 질병방역부장을 조사단장으로 하는 조사단은 미 현지 도착 첫날에 미 농무부(USDA) 동식물위생검역국(APHIS)을 방문해 미국의 APHIS 수의국의 존 클리퍼드(John Clifford) 부국장과 미 식약청(FDA) 전문가 등을 만나 미 정부의 국가예찰프로그램과 광우병 발생 상황 등을 확인했다.

이와 관련해 여 실장은 "미 농무부에서 확인해야 할 상황은 다 확인했다고 들었다"며 "조사단이 돌아오는 대로 정리해서 모든 내용을 브리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사단은 2일(현지시간) 미 아이오하 주에 있는 국립수의실험실을 방문하고 국립수의실험실에서 광우병 발생 젖소가 비정형 광우병으로 판정한 경위와 검사결과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그러나 현지조사 기간 중 미 캘리포니아 주에 있는 광우병 발생 농장을 방문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해당 농장주가 우리 정부 측 조사단의 방문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여 실장은 "아직 (발생농장 방문에 대해) 미 정부와 협의 중이지만 (농장주의) 프라이버시 문제 때문에 미국에서 난색을 표하고 있다"며 "방문에 준하는 조치까지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방문에 준하는 조치'가 무엇인지에 대해선 "공개적으로 이야기한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