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부에서도 '방탄국회' 두고 미묘한 온도차…스스로 검찰조사 나가야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솔로몬저축은행 등 구명로비로 1억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검찰의 2차 소환에도 불응하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여기저기서 "국회의원들의 특권을 포기하겠다고 할 땐 언제고, 이제와서 버티기 모드냐"는 말까지 들리고 있다.

당사자인 박 원내대표는 "검찰의 표적·공작수사"라며 여전히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고 주장하고 있고, 이해찬 대표 등 지도부 역시 대검중수부 폐지,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 7대법안을 발의하는 등 노골적으로 박 원내대표 엄호에 군불을 지폈다. 그는 비 내리던 18일 오후1시에 국회 본관 앞에서 '대선 자금 수사 촉구 및 검찰공작수사 규탄대회'를 여는 등 오히려 검찰을 압박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민주당 내부적으로 미묘한 기류 변화도 감지된다. 특히, 제2의 '정두언 체포동의안 부결사태'를 노리고 8월 임시국회 소집을 놓고 박 원내대표와 그의 장악력 범위 밖에 있는 최고위원 간 미묘한 온도차도 나타나고 있다. 20일, 박 원내대표가 잠시 자리를 비운 가운데 열린 최고위원 간담회에서는 "방탄국회라는 비판을 받지 않기 위해서라도 8월3일 이후 일주일 정도 간격을 두고 난 뒤 8월 임시국회를 열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고 한다.

사실상, '박지원 구하기'를 위한 방탄국회는 열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새누리당도 이 같은 민주당의 내부 기류에 동참하는 분위기다. 새누리당은 24일, 내달 3일로 회기가 끝나는 7월 임시회 이후로 박 원내대표를 체포할 수 있도록 1~2주 정도 휴회한 후 8월 임시회를 여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회기중 국회의원의 불체포 특권의 보호막이 쳐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포석이다.

검찰은 이르면 이날 중으로 박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영장을 청구해 국회에 체포동의안이 제출되더라도 사실상 부결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에 대한 차선책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으로서는 대선을 코앞에 둔 상황에서 '야권의 거물급 인사'로 통하는 박 원내대표가 구속될 경우, 대선 본선에 들어서기 전부터 치명상을 입을 수밖에 없게 된다.

현재 박 원내대표는 저축은행 구명과 관련해 빼도박도 못할 국회 발언록이 공개돼 사면초가에 몰려 있다. 최근 동아일보에 따르면, 그가 과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에서 저축은행과 관련된 발언을 통해 저축은행을 두둔했었다는 사실이 발언 속기록에 고스란히 남겨 있었던 것. 당시 박 원내대표가 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함으로써 저축은행의 비리를 눈감아줬다고 추론할 수 있다.

속기록에 의하면 그는 당시 하복동 감사원장 직무대행에 "부산저축은행을 감사했느냐, 어디서 했느냐"고 질문한 뒤 "부산저축은행 개인 그것은 감사의 대상이 아니잖아요? 편법으로 그렇게 (감사)해 가지고 특정지역 출신들이 (경영)하기 때문에 그런 조치가 내려졌다고 하는 것"이라고 따졌다.

또 "부산저축은행이... 지금 부산에서 거의 부산시민들이 패닉 상태에요. 정부가 감사하면서 해가지고 대전저축은행 인수시켜 부실된 것 아닙니까?... 그런 것은 감사 안 하고 아파트 관리공단이나 부산저축은행이나 이런 것을 왜 편법감사를 하느냐 이거에요?"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지금 얼마나 많은 저축은행들이 감사원의 그런 편법적이고 불법적인 감사 때문에 이 피해가 나타나고 있지 않느냐고요. 감사원이라고 하는 것은 예방감사를 해야지, 오히려 감사해서 금융줄 다 잘려버리고 이런 게 말이 안 된다 이거에요"라고도 말했다.

비리를 파헤처야 한다고 요구해야 할 야당 인사가 오히려 감사원의 저축은행 감사를 두고 질타한 것이다. 새누리당은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가 법사위원의 지위를 이용해 저축은행을 계속 감싸왔다"며 공세를 늦추지 않았다.

지역구를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부실경영을 한 저축은행에 대한 감사를 요구하고 잘했다고 칭찬해야 할 일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오히려 비난으로 일관했다. 오히려 부산저축은행을 감사한 감사원장에게 지역감정까지 부추기면서 불법 감사해서 부산시민들을 패닉상태로 몰고 갔다며 감사원에 대해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가 그의 말대로 저축은행과 관련해 돈을 받았다면 "목포역 앞에서 할복하겠다"고 입 아프게 말할 게 아니라, 검찰에 출두해 무죄를 입증할 진술을 하면 그만이다. "생명을 걸고 싸우겠다"는 등의 수사(修辭)는 국민들은 물론, 저축은행 피해자들을 우롱하는 발언에 불과할 뿐이다. 구속수감된 인물들의 증언으로 의혹을 받고 있다면 정정당당하게 검찰로 나서면 된다. 아니, 나가야만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