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노조, 이랜드그룹 매각 강력 반발

6584_4907_503.jpg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쌍용건설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이랜드그룹이 선정된 가운데 쌍용건설 노동조합은 강력한 반대의사를 나타내고 있어 향후 매각이 제대로 이뤄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2일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는 쌍용건설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이랜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랜드 측은 주력사업인 유통사업을 비롯해 레저사업, 해외사업에서 시너지가 클 것으로 보고 쌍용건설 인수에 나섰다고 밝혔다.

하지만 쌍용건설 노동조합 측은 이랜드의 인수를 저지하겠다며 강력한 반대의사를 나타내고 있다.

쌍용건설 노동조합은 지난 3일 성명서를 내고 "쌍용건설의 임직원들 의사를 무시하고 매각을 강행하는 것은 쌍용건설 임직원의 생존권과 한국 건설산업의 잠재적 경쟁력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비난하며 "쌍용건설의 유동성문제를 도외시한 공자위와 한국자산관리공사는 향후 어떠한 행태로든 쌍용건설의 유동성 문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이랜드의 인수를 막기 위해 향후 진행될 실사 등을 저지할 계획임을 밝혔다.

노조는 이에 앞서 지난달 30일 공적자금위원회(금융위원회)에 대한 항의 시위를 하며 "헐값 매각 시도가 특정기업에 대한 특혜"라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주가가 바닥인 상황에서 매각 절차를 서두르는 것은 정권 말 특정 업체에 헐값 매각의 특혜라는 주장이다. 실제 지금 쌍용건설 주가는 2008년 동국제강의 인수 추진 당시와 비교할 경우 6분의1 수준이다.

노조 측은 "자산관리공사가 이랜드와 진행하고 있는 매각은 수의계약의 형태를 빌리고 있지만 결국 유효경쟁조건 미달에도 불구하고 매각을 진행하고자 하는 꼼수로 편법적 경쟁입찰과 다를 바가 없다"며 "이러한 매각방식은 궁극적으로 헐값매각을 정당화하기 위한 변명"이라며 "지금 대주주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매각을 강행하는 것은 국민의 재산인 쌍용건설을 헐값에 매각하겠다는 의미이자, 정권 말 특정 기업에 대한 특혜"라고 주장했다.

또 "이랜드는 과거 노사 문제로 사회적인 지탄을 받았고 전형적인 먹튀 자본"이라며 "그럼에도 정부지분 매각의 수의계약 당사자로 인정하는 것은 파렴치한 행위를 일삼는 기업에게 정당성을 부여하는 부당한 행위"라며 이랜드의 도덕성에 대해서도 비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