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여름 방학이 끝나고 개학이 얼마 남지않은 가운데, 정부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2학기 교육물가를 잡기위해 나섰다.

14일 기획재정부·교육과학기술부 등 정부부처는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학원비, 유치원비, 보육료, 교복, 교과서, 참고서 등 교육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을 중심으로 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는 방안을 내놓았다.

우선 교육부는 유치원비를 안정시키기 위해 '유치원비 안정화 점검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오는 9월에는 유치원 정보공시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 하반기에는 유치원 단체와의 협의를 거쳐 교과부령으로 사립유치원의 재무회계 규칙을 제정하기로 했다.

학무모에게 가장 부담이 되는 학원비는 이달 중 '교습비 등 조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학원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해 안정시키기로 했다. 오는 10월까지 학원정보 대국민서비스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학원비 정보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기로 했다.

이어 2학기부터는 학원 등의 교습시간을 오후 10시로 제한하는 조례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교과서와 교복은 재활용에 방점을 찍었다. 교과서 물려주기와 대여제 등을 통해 오는 2017년까지 재활용률이 10% 이상 될 수 있도록 늘릴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참고서 관련 업계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협의를 통해 중고참고서를 활성화하기로 했으며, 보건복지부는 보육료의 지원을 확대하는 동시에 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내년도 누리과정(3~4세) 시행으로 보육료 지원대상이 전 계층으로 확대되고 단가 역시 2~4만3000원으로 인상되기 때문에 각 시·도의 보육료 상한액을 낮추기로 했다.

또 특별활동비의 투명성을 높이기 어린이집별로 상세 비용에 대한 수납내역을 지자체에 신고하도록 하고 인터넷(아이사랑보육포털 홈페이지)에 공개하도록 영유아보육법의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박재완 기재부 장관은 ""교과서·교복 등 교육물가는 학기 초에 결정돼 남은 기간 지속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기가 시작되기 전의 가격안정 노력이 중요하다"며 "최근의 교육물가 안정 추세가 2학기 내내 지속될 수 있도록 교과부, 문광부, 복지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소비자단체와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