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중단하자 '전권 일임' 선언하더니 案 제기하자 '수용불가' 입장으로 돌변

NISI20121120_0007360868_web.jpg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의 '단일화 방식'을 둘러싼 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과의 숨막히는 논쟁이 막판 대선판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문 후보는 단일협상 과정에서 안 후보가 "민주당 측의 쇄신이 만족스럽지 않다"며 갑작스레 협상 중단을 선언하자 지난 18일 "단일화와 관련된 전권을 일임하겠다"고 안 후보를 단일화 협상 테이블에서 다시 앉혔다. 이에 대해 안 후보도 문 후보와 직접 만나 협상팀을 가동시키기로 하는 등 단일화가 급물살을 타는 듯 했다.

하지만, 두 후보의 단일화는 가동 하루 만에 파열음을 냈다. 양측은 여론조사 방식에는 일정 부분 합의했지만, '+α’ 부분을 둘러싼 공론조사의 대상자 선정방식을 두고 정면충돌했다.

쟁점은 공론조사 표본 모집 방식이다. 안 후보 측은 전문기관에 의뢰해 민주당 중앙 대의원과 안 후보의 펀드 후원자 1만4000명씩으로 배심원을 무작위로 추출해 이 중 배심원단 3000명이 응답할 때까지 조사한 뒤 합산하자는 입장이다.

반면, 문 후보 측은 "일반적으로 대의원에 비해 펀드 후원자가 지지후보에 대한 충성도가 훨씬 높다"며 공론조사를 도입하더라도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할 방식이 필요하다고 맞서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안 캠프 쪽에서는 "자신들은 안 후보를 적극 지지하는 후원자 중에서 뽑고 민주당은 다양하게 구성돼 있는 대의원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 과연 정상적인 구성이냐"는 말까지 나왔다.

속된 말로 문 후보 측이나 안 후보 측이나 손해 보는 장사는 절대로 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다른 데 있다. 자신이 내 뱉은 말을 상황이 바뀌자 손바닥 뒤집듯이 바꾸었다는 점이다. 문 후보는 지난 18일 “신속한 타결을 위해 여론조사 방식이든 ‘여론조사+α’든 단일화 방안을 안 후보측이 결정하도록 맡기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안 후보측은 "문 측이 단일화 방식을 위임하겠다고 해놓고 막상 천박한 이유로 공론조사를 거부했다"며 이례적으로 강도 높게 비난했다. 비난 속에는 문 후보의 '단일화에 대한 전권 위임' 약속을 뒤집은 것에 대한 안 후보 측의 불쾌감이 고스란히 들어 있다. 문 후보 측에서는 "안 후보 측에서 도저히 수용 불가능한 안을 내놓고 마치 문 후보가 '방식 일임' 약속을 어긴 것처럼 언론 플레이했다"고 반박했다.

문 후보나 안 후보나 자신이 야권의 최종 단일후보가 되어야 한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단일 후보 간 불협화음이 높아질수록 유권자들은 단일화에 따른 피로감 누적으로 등을 돌리게 돼 결과적으론 두 후보 모두에게 독이 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판세의 유불리'를 떠나 대선 후보로서 한 번 내 뱉은 자신의 발언은 끝까지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점이다. 지금이야말로 문 후보가 '남아일언중천금(男兒一言重千金)이라는 옛 속담을 한번 곱씹어봐야 할 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