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관련 문제들은 (영토문제가 아닌) 역사문제로 인식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윤병세 외교통상부 장관 후보자는 28일 "필요한 경우 국가 원수가 독도를 방문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윤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한다면 어떤 의견을 개진하겠냐"는 박주선 무소속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윤 후보자는 "독도와 관련한 문제들은 일본이 원인제공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일본의 제국주의 침탈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이기 때문에 (영토문제가 아닌) 역사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독도 방문과 관련해선 "이 전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해서 독도 문제가 특별히 더 악화됐다기 보단 일본의 분쟁지역화 전략이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일본 시마네현에서 소위 '다케시마(독도의 일본명)의 날' 행사가 열린 대 대해 윤 후보자는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일본 정부 관계자를 불러서 우리 입장을 전달했다"며 "일본의 독도 분쟁지역화 전략에대해선 여러가지 대응책을 가지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대북 특사 파견과 남북 정상회담 문제와 관련해선 "현시점에서 판단하긴 상당히 이르다"고 밝혔다.


윤 후보자는 "북한이 3차 핵실험을 한 이후 한반도 안보 상황은 과거 어느 때보다 엄중하다. 이런 평가는 유엔 안보리 이사국 대부분도 마찬가지"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현 시점에선 북한 핵문제에 대해 국제 사회의 공조가 보다 중시돼야 한다"며 "일단 국제사회의 긴밀한 공조를 우선 추진하고, 다른 방안으로 북한과 대화로 풀 수 있는 문제를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심재권 민주당 의원이 1, 2차 핵실험 이후 참여정부 등이 정상회담을 추진했던 점을 언급한데 대해서도 "1차 2차 핵실험 상황과 3차 핵실험 상황은 질적으로 차이 난다"면서 "과거 어느 때 보다 3차 핵실험은 엄중하다. 국제사회의 일치된 메시지가 필요하고 안보리 결의안도 그런 분위기를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