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이카와 조건 완화로 2년 연장…대통령 내부정보 유출 의혹도


▲ 사진=키프로스 구제금융 조건 완화 합의와 관련한 한국경제 보도

[투데이코리아=정단비 기자] 키프로스가 트로이카와 구제금융 조건을 완화하기로 전격 합의한 가운데, 키프로스의 정치권을 비롯 고위층들이 거액의 자금을 국외로 빼돌렸다는 주장이 나와 후폭풍이 일고 있다.

2일(현지시각) 외신들에 따르면 트로이카와 키프로스는 100억유로 규모의 구제금융 이행조건을 당초보다 2년 연장한 오는 2018년까지 이행키로 구제금융 조건을 완화하기로 합의해 약 2.5% 금리로 100억유로 규모의 구제금융이 오는 5월에 첫 번째 지급될 전망이다.

이날 키프로스 정부 대변인 크리스토스 스틸리아니디스는 "매우 오랜 기간의 불확실성을 종결짓는 중요한
진전이다. 2016년까지의 균형예산 달성 시한을 2018년으로 연장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키프로스는 오는 2018년까지 공공부문 임금과 연금 3% 삭감, 공무원 1800명 감원, 공무원 연금 지급시기 63세에서 65세로 조정, 법인세율 12.5%로 인상, 부가가치세율 19.0%로 인상 등 계획하고 있으며, 올해 중 세금인상과 지출축소로 GDP대비 2.1%에 해당하는 3.51억유로의 추가 자금 확보할 예정이다.

트로이카는 키프로스 GDP대비 기초재정수지 비율 올해 2.4% 적자, 2017년까지 4.0% 흑자를 목표로 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키프로스는 트로이카와 구제금융안 최종 협상 후 재무장관이 사표를 내는 등 후폭풍이 불고 있다.

특히 키프로스와 그리스 현지 언론들은 니코스 아나스티아데스 키프로스 대통령이 측근들에게 자본통제 계획을 미리 알려 재산 유출을 도왔다는 의혹을 제기했으며, 부실은행인 라이키 은행에 예치했던 7억 유로(약 1조50억원) 규모의 자금을 빼돌린 혐의를 받는 132개 기업과 개인의 명단을 공개하기도 했다. 여기에는 에너지기업, 법률사무소, 국영기업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은 키프로스 정부가 지명한 고위 판사들로 구성된 특별위원회에 의해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