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작업' 종북세력 심리적 대응인지, 정치인 지지·비방인지 확인 중

[투데이코리아=채송이 기자]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 의혹이 계속되는 가운데 검찰은 정치적 댓글 중 국정원 직원의 계정으로 추정되는 아이디(ID)와 직원이 활동한 인터넷사이트를 추가로 발견해 수사를 확대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윤석열 부장검사)은 7일 '오늘의 유머', '보배드림', '뽐뿌', '일베저장소', '디시인사이드' 등 기존 10여개 사이트에 대한 분석 과정에서 국정원 직원의 계정으로 추정되는 아이디를 추가로 다수 발견했다. 또 국정원 직원의 '댓글 작업'에 연루된 것으로 추정되는 인터넷 사이트를 15곳까지 확대해 집중 분석 중이다.

앞서 검찰은 국정원 직원들이 댓글 작업에 이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주민등록번호와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토대로 인터넷사이트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고, 지난해 총선 전후 시점부터 대선 기간까지 게시글과 댓글 등 관련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해왔다.

검찰은 국정원의 '댓글 작업'이 종북 세력 심리전 대응에 따른 것인지, 특정 정치인에 대한 지지·비방으로 정치·선거에 개입하려한 의도인지 여부 등을 확인 중이다.

특히 지난 대선 기간에 특정 후보자나 정당을 옹호·비방하는 내용이거나 민감한 정치적 사안에 대해 여론조작을 목적으로 작성된 글인지에 대한 사실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문제되는 댓글이 삭제됐을 가능성을 두고 이를 복원할 수 있는 방법도 검토 중이다.

검찰은 국정원이 개입한 것으로 추정되는 댓글과 게시글을 충분히 확보한 뒤 국정원의 정치·선거개입 의혹을 중점적으로 따져볼 방침이다.

검찰은 또 국정원 직원 김모(29·여)씨와 이모(39)씨뿐 아니라 댓글 작업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게시글의 IP추적, ID사용자 인적사항 등을 비교검토해가며 국정원 심리정보국 내 다른 직원들의 신원을 확인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원 전 원장과 이종명 전 3차장, 민모 전 심리정보국장 등에 대한 소환 시기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